‘공교육의 정상화’는 요원한가
  • 박나영 기자 (bohena@sisajournal.com)
  • 승인 2023.10.27 12:05
  • 호수 177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저널 창간기획 인터뷰] 두 현직 교육감에게 대한민국 교육 개혁의 길을 묻다

지난 7월 젊은 초등학교 여교사의 극단적 선택이 우리 사회를 충격에 빠뜨렸다. 이후 언론을 통해 전해진 심각한 교권 침해 사례들에서 우리는 교실이 더 이상 배움과 협동을 위한 공동체의 공간이 아님을 직시했다. 승자 독식의 사회구조가 낳은 ‘내 아이 우선주의’는 현장의 교사를 위협하고, 교사의 참된 가르침은 설 자리를 잃었다. 서이초 사건 이후 교사들은 석 달째 매주 토요일 검은 상복을 입고 거리로 나와 ‘공교육 정상화’를 외치고 있다.

오직 입시만이 목표인 아이들이 학교보다 학원에 더 의존하게 된 지 오래다. 공교육 붕괴와 사교육 광풍은 오랜 기간 곪아온 우리 교육의 문제다. 해방 이후 입시 제도가 19차례나 바뀌었지만 학생과 학부모의 혼란만 가중됐고, 역대 정부마다 교육 개혁을 추진했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그 사이 입시에 특화된 학원들은 정책 변화에 맞춰 발 빠르게 ‘상품’을 만들어냈고 아이들은 이 상품을 소비하는 문제풀이 기술자가 돼가고 있다. 현 정부가 최근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 발표한 대입개편안을 두고도 찬반 논란이 뜨겁다. 시사저널은 수도권의 두 현직 교육감을 만나 우리가 처한 공교육의 현실과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들었다. 

ⓒ시사저널 임준선·이종현·연합뉴스
ⓒ시사저널 임준선·이종현
ⓒ시사저널 임준선·이종현·연합뉴스
ⓒ시사저널 임준선·이종현
ⓒ시사저널 임준선·이종현·연합뉴스
ⓒ연합뉴스
ⓒ시사저널 임준선·이종현·연합뉴스
ⓒ시사저널 임준선·이종현

☞ 연관기사
임태희 경기교육감 “학생인권조례를 학생권리·책임조례로 개정”
도성훈 인천교육감 “대입개편안으로  사교육 경쟁 더 치열해질까 우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