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방역 자치단체 간 협조체계 ‘헛점 투성이’
  • 부산경남취재본부 박치현 기자 (sisa518@sisajournal.com)
  • 승인 2020.07.20 13: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명령에 따른 울산 ‘자가 격리’대상자…양산에선 ‘능동감시자’로 분류돼
울산 57번 확진자, 양산 확진자와 접촉 후에도 길거리 ‘활보’

울산-양산 간 코로나 19 방역 협조체계에 심각한 허점이 드러났다. 확진환자 접촉자에 대한 격리조치 대응체계가 서로 달랐다. 울산에서 `자가격리 대상자`로 분류돼야 할 접촉자가 양산에서 `능동감시 대상자`로 분류됐다. 이 때문에 양산 확진자와 접촉한 울산 거주자는 확진 판정을 받기 전까지 이틀 동안 울산 곳곳을 다닌 사실이 밝혀졌다. 

울산지역에서 타지역이나 해외입국자들로 인한 감염사례가 잇따르면서 방역당국은 깊은 고민에 빠졌다ⓒ울산남구보건소
울산지역에서 타지역이나 해외입국자들로 인한 감염사례가 잇따르면서 방역당국은 깊은 고민에 빠졌다ⓒ울산남구보건소

지난 12일 경남 양산에서는 10번째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왔다. 이 확진자는 우즈베키스탄 국적 A(44)씨로, 지난 11일 오전 10시 5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광명역에서 KTX를 이용해 오후 2시 43분 울산역에 도착했으며, 오후 3시 30분 양산시보건소에서 검체를 한 결과 12일 오전 10시 55분 '양성'으로 판정받았다. 

울산지역 57번째 확진자 B(37,여)씨는 양산지역 10번째 확진자 A씨의 접촉자다. B씨는 지난 11일 우즈베키스탄에서 입국한 직장 동료 A씨를 KTX울산역에서 만나 자신의 차로 경남 양산 자택까지 데려다 준 것으로 파악됐다. B씨는 15일 오후부터 근육통, 콧물 등 코로나19 증상이 나타났으며, 16일 울산 중구보건소 선별진료소 2차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았다. 

앞서 B씨는 동료의 확진 소식을 듣고 다음날인 13일 양산시보건소를 찾아 검사를 받은 결과 음성 판정이 나왔다. 울산시는 확진자와 접촉한 사람은 예외 없이 행정명령에 따라 `자가 격리`대상자로 지정해 철저히 관리한다. 하지만 양산시는 B씨를 '자가격리 대상자'가 아니라 '능동 감시자'로 분류했다. 능동 감시대상자는 조사대상 유증상자 기준에는 부합하지 않지만, 보건소에서 증상이 어떻게 변하는지 모니터링하고 있는 환자를 말한다. 좁은 차 안에서 40~50분 가량 확진자와 함께 있었지만, 양산시는 B씨를 접촉자로 분류하지 않은 것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보통 양쪽 다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했으면 접촉자로 분류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이번 사례의 경우 양산시가 B씨를 접촉자나 자가격리자로 분류, 울산시에 통보해 관리할 수 있도록 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고 밝혔다.

온라인상에도 양산시를 비난하는 여론이 올라오고 있다. 울산지역 한 네티즌은 "왜 양산시는 울산시에 통보를 안해줬나", "자가격리 기본 아닌가, 너무 허술한 것 같다"는 글을 올렸다. 자가격리 대상에서 제외된 B씨는 14일부터 15일까지 회사로 정상 출근했다. 이 기간 동안 은행을 이용하기도 했다. 최근 두드러지게 느슨해진 접촉자 동선 확보와 함께 지역 간 협조체계에 큰 구멍이 뚫려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요즘 울산지역에서는 몇몇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긴 했지만, 대부분 지역 감염과는 무관했다. 외국에서 감염된 상태로 들어와 울산에서 확진자로 판명됐거나 그들과 접촉한 가족 확진자가 대부분이었다.

감염병 자체의 위험성도 문제지만 지자체 간 대응체계와 판단기준이 서로 달라 코로나 19가 인근지역으로 번지고 있다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20일 기준 울산지역 자가격리자는 576명으로 이중 지역내 접촉자는 7명, 해외입국 내국인 476명, 해외입국 외국인 93명이다. 현재 코로나19 검사 중인 자는 142명이다.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사태 발생한 지 6개월을 맞았다. 확진자 발생 감소세를 이어갔던 울산지역에서 타지역이나 해외입국자들로 인한 감염사례가 잇따르면서 방역당국은 깊은 고민에 빠졌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