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인천에코랜드 예비후보지 ‘옹진군 영흥면 외리’ 선정
  • 이정용 인천본부 기자 (teemo@sisajournal.com)
  • 승인 2020.11.12 16: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매립지 종료 후 40년간 소각재 매립
광역자원순환센터 예비후보지 3곳도 발표…“최첨단·친환경 기술 도입…환경피해 최소화”

인천시가 쓰레기 소각재를 매립하는 ‘인천에코랜드’ 예비후보지역으로 옹진군 영흥면 외리를 선정했다. 인천에코랜드는 2025년에 수도권매립지가 종료된 이후 약 40년간 인천지역의 쓰레기 소각재를 처리하는 시설이다.

시는 또 쓰레기를 소각하는 광역자원순환센터(소각장) 예비후보지 3곳을 선정했다. 시는 친환경‧최첨단 기술을 적용해 광역자원순환센터가 주변에 미치는 환경적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목표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12일 '친환경 에코랜드 및 자원순환센터 기본 추진구상'을 발표하고 있다. ⓒ인천시 제공
박남춘 인천시장이 12일 '친환경 에코랜드 및 자원순환센터 기본 추진구상'을 발표하고 있다. ⓒ인천시 제공

“친환경 자체매립지 조성할 것”

박남춘 인천시장은 12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옹진군 영흥면 외리 248의1 일원 약 89만5000㎡ 부지가 ‘인천에코랜드’ 예비후보지로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이중 자체매립장 규모는 14만8500㎡이다.

시는 1400억원을 투입해 2022년 말까지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행정절차 등을 거쳐 2023년 1월 착공해 2024년 12월 말에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지하 30~40m 깊이에 소각재를 매립하고, 상부는 밀폐형 에어돔을 설치해 먼지조차 날리지 않도록 건설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인천에서 발생하는 생활쓰레기를 모두 소각하면, 하루평균 161t의 소각재와 불연성소재가 매립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20t짜리 트럭 8대 분량이다. 소각재 운송차량은 모두 밀폐형으로, 주말에는 운행하지 않는다. 향후 해상운송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앞서 인천연구원은 지난해 9월 인천시로부터 의뢰받은 ‘자체매립지 조성을 위한 폐기물 관리 기본계획 수립 및 입지선정 조사 연구 용역’을 통해 옹진군 영흥면을 1순위로 추천했다.

시는 권역별 생활폐기물을 소각하는 신규 자원순환센터 예비후보지 3곳도 선정했다. 예비후보지 3곳은 △인천시 중구 신흥동3가 69(남항 환경사업소) △남동구 고잔동 714-13(음식물류폐기물 사료화시설 부지) △강화군 강화읍 용정리 878-1(생활폐기물 적환장) 등이다. 부평·계양구의 자원순환센터는 조만간 추가로 발표할 계획이다.

박남춘 시장은 “인천에코랜드는 소각과 재활용을 거치고 남은 최종·최후의 소량 소각재와 불연성 폐기물만 매립하는 ‘친환경' 시설’이다”며 “인천에코랜드라는 임시 명칭은 시민 여러분께 해를 끼치지 않을 친환경, 친시민적 시설로 조성하겠다는 인천시의 의지를 담은 약속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자원순환센터는 최첨단, 친환경 기술을 도입한 소각시설이 될 것”이라며 “설계기준을 법적기준보다 더욱 강화해 유해물질을 정상수치 이내로 최소화 하고, 악취와 굴뚝연기도 완벽하게 제어하는 쾌적한 시설로 조성하겠다“고 덧붙였다.

장정민 옹진군수가 ‘인천시 쓰레기 자체매립지 영흥면 건설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옹진군 제공.
장정민 옹진군수가 ‘인천시 쓰레기 자체매립지 영흥면 건설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옹진군 제공.

파격 인센티브 제시…옹진군수‧주민들 반발

시는 인천에코랜드가 들어서는 영흥면에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매년 58억원 상당의 영흥발전기금을 지원하고, 체육시설과 근린공원 등 100억원 규모의 주민편익시설을 조성하기로 했다. 이는 영흥면 주민들에게 ‘당근책’을 제시한 셈이다.

또 인천에코랜드에 영흥면 주민을 우선 채용하고, 주민협의체가 요구하는 숙원사업도 우선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신규 자원순환센터 예비후보지역에도 주민편익시설과 지역발전기금 제공 등을 약속했다. 

옹진군수와 영흥면 주민들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그는 이달 말까지 자체매립지 예비후보지를 철회하지 않을 경우, 단식농성에 돌입하겠다는 계획이다. 

장정민 군수는 “영흥면은 2004년에 석탄 화력발전소 1·2호기가 가동되면서 수도권 혐오시설의 전초기지가 됐고, 지금까지 그 고통과 희생을 견뎌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연간 210t의 미세먼지와 수백t의 초미세먼지가 배출되면서 건강을 위협받고 있는데다, 한해에 54억t의 온배수가 배출되면서 어민들의 소득이 급감했고 갯벌이 죽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섬 지역의 적은 인구가 정책결정에 영향을 미친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고, 힘없는 기초단체장으로서 비통한 마음이다”며 “인천시의 자체매립지 선정 용역과 공모 결과를 신뢰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영흥면 주민들로 구성된 ‘영흥도쓰레기매립장건설반대투쟁위원회’도 이날 오전부터 인천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삭발식을 진행하면서 영흥면 자체매립장 조성 계획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