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등판한 양정철, 대권 판도 새로 짜인다?[시사끝짱]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0.11.20 14: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이재명 이외 제3의 후보 등장할 것”

지난 4월 총선 직후 잠행을 이어온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이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물밑에서 다시 움직이는 모습이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재명 경기도지사, 정세균 국무총리 등 여권 유력 인사들을 만나 정치 현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지면서다. 이를 두고 정치권 일각에서는 양 전 원장이 다시 한 번 ‘책사’ 역할을 하며 대선 판도를 새로 짤 것이라고 전망한다.

박원석 전 정의당 정책위의장은 16일 시사저널TV 《시사끝짱》에 출연해 “양정철 전 원장이 움직이기 시작했다는 것은 제3의 후보가 등장할 것이라는 신호탄”이라고 분석했다. 박 전 의장은 “이낙연 대표나 이재명 지사의 당선을 위한 그림자 권력을 굳이 양 전 원장에게 맡기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양 전 원장이 움직이는 이유는 보다 다양한 후보를 발굴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전 의장은 “이낙연 대표는 영남권으로의 확장성이 부족하고 이재명 지사는 친문 세력의 신뢰를 못 받고 있다”면서 “여권의 대선 지형이 불안한 상황이기 때문에 물밑 작업이 활발히 이루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제3의 후보가 등장한다면 아마 내년 재보궐 선거 직후일 것”이라고 예측했다.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 ⓒ 시사끝짱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 ⓒ 시사끝짱

함께 출연한 이준석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도 “양 전 원장이 움직이는 이유는 PK 민심을 끌어올 수 있는 후보를 발굴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민주당 지지층은 수도권과 호남으로 이원화 되어 있는데 이 상황에서 이낙연 대 이재명 구도로 경선이 치러진다면 PK 지역은 더욱 소외될 것”이라며 “이런 흐름을 저지하기 위해서라도 판을 다시 짤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부산 가덕도 신공항을 추진하려는 이유도 그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새로 등장할 후보군으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꼽았다. 그는 “어차피 대선주자는 아무도 모르는 사람 중에서 나오지 않는다”면서 “유시민 이사장 본인은 생각이 없다고 하지만, 민주당은 유 이사장을 밀어보려고 시도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러면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간 갈등으로 여권에 대한 피로감이 커진 상황”이라며 “긍정적 이미지의 스피커가 필요한 때이고, 유 이사장이 적당한 인물”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