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24시] 김영록 지사 “정읍발 AI 도 경계선부터 차단해야”
  • 정성환·박칠석 호남본부 기자 (sisa610@sisajournal.com)
  • 승인 2020.12.01 14: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첨단의료복합단지 지정 등 SOC사업 반영 노력 당부
전남도, 친환경농업직불금 1만8000농가 ‘133억’ 지급
전남도교육청, 지방교육재정 평가 3년 연속 ‘우수’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1일 “코로나19와 함께 정읍발 AI 도내 차단을 위한 방역망 구축 등 경각심을 갖고 철저한 대비책을 마련하라”고 긴급 지시했다.

김 지사는 이날 도청 서재필에서 열린 실국장 정책회의를 통해 “정읍발 고병원성 AI는 전남으로선 전북과의 교류로 중요한 지점이다”며 “특히 도내에 계열사가 많아 도축금지와 차단방역 등 경계선부터 특단의 대책을 세워 피해예방에 나서야 한다”고 이같이 주문했다. 

전남도 실국장회의 ⓒ전남도
전남도 실국장회의 ⓒ전남도

김 지사는 또 “전남은 코로나19와 관련해 1.5단계 거리두기에 들어갔지만 음식물 섭취로 인한 위험요인이 상존하고 있다”며 “1.5단계부터 음식섭취가 금지된 노래연습장처럼 영화관이나 멀티방도 음식물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강력히 권고하는 등 생활속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관리도 병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수능시험을 앞두고 도차원에서 큰 관심을 갖고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말하고 “수험생들의 확진자와 자가격리자들의 시험에 차질 없도록 철저히 준비하고 만일의 사태발생시 최우선으로 진담검사와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최근 정부에 건의한 SOC사업과 관련해 김 지사는 “그동안 소외됐던 각종 전남의 현안들이 현 정부들어 호남고속철도 무안공항 경유와 남해안 철도 전철화 사업 등 굵직굵직한 사업들이 해결되는 성과를 보였다”며 “정부는 국가철도망 계획에 전라선 고속철도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지만 앞으로 최선을 다해 국가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언급했다.

이어 “그동안 전남에서 추진중인 국가첨단의료복합단지 구축은 연말이면 지정 신청하게 된다”며 “이런 부분은 바이오 산업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줄 수 있어 특히 화순은 감염병과 백신면역치료제 생산 거점으로 장성 국립심혈관센터와 완도 해양치유 거점 등과 연계하면 승산이 있다”고 말하고 국회의원과 함께 반드시 성사될 수 있도록 하자”고 말했다. 

한편 김 지사는 “희망 2021 나눔캠페인 이웃돕기가 시작됐다”며 “올 코로나 상황에서도 집중호우와 태풍피해와 관련해 기부와 나눔행사가 많아 훈훈했다”고 보고 “이번 행사에 공직자들부터 솔선수범해 어려운 이웃들과 함께하는 기회를 마련하자”며 공직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전남도, 친환경농업 직불금 ‘133억’ 지급 

-연말까지 1만8000농가 대상…전국 57.3% 차지

전남도는 올해 친환경농업 직불금 지급액이 전국의 57.3%에 달한 133억 원으로 확정돼 연말까지 지급에 들어갔다고 1일 밝혔다.

전남도청 전경 ⓒ전남도
전남도청 전경 ⓒ전남도

전남도는 올해 도내 친환경농업 실천농가로부터 직불금 신청을 받아 최종 1만8000농가, 1만9836ha를 대상으로 133억원을 지급키로 확정했다. 이는 전국 총 사업량 3만3806ha의 58.7%를 차지한 규모다.

친환경농업 직불금 지원단가는 벼의 경우 ha당 무농약 50만원 유기농 70만원이다. 채소는 무농약 110만원, 유기농 130만원이며, 과수는 무농약 120만 원, 유기농은 140만원이다.

인증단계별 지급액은 유기농이 1만 2777농가 1만5085ha로 101억원, 무농약이 5149농가 4751ha로 32억원이다. 유기농이 전남 총 지급액의 76%를 차지한다.

특히 올해 유기농의 경우 지급대상이 지난해보다 3961농가 4248ha가 늘었다. 지급액도 지난해 78억 원보다 23억 원이 증가했다.

전남도는 이 같은 성과를 민선 7기 들어 유기농 중심의 친환경농업 내실화 정책을 추진한 결과로 분석했다.

이정희 전남도 친환경농업과장은 “올해 코로나19와 여름 집중호우 피해로 농가들이 어려움을 겪었다”며 “친환경농업직불금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친환경농업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소득안전망으로, 농업인에게 작으나마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남도교육청, 지방교육재정 평가 3년 연속 ‘우수’

전남도교육청은 교육부의 2019년 지방교육재정 분석 평가에서 3년 연속 우수교육청으로 선정돼 기관표창을 받는다고 1일 밝혔다.

전남도교육청 전경 ⓒ전남교육청
전남도교육청 전경 ⓒ전남교육청

지방교육재정분석은 교육부가 지방교육재정의 건전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매년 진행하고 있다. 이번에는 2019회계연도 실적을 대상으로 재정의 건전성·효율성·책무성 등 3개 분야 총 17개 지표에 대해 교육재정 운영 전반을 분석, 우수교육청을 선정했다.

전남교육청은 재정 효율성과 자구노력 분야 모두 우수한 평가를 받아 164.48점을 얻었다. 도 지역 교육청 평균점수 155.31점보다 9.17점 높은 점수다. 

예산 조기집행 비율도 61.82%로, 도 지역 평균 59.61%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는 예산 조기집행 비율을 높이기 위해 재정집행 안내와 집행 독려를 위한 영상회의, 집행상황 수시 모니터링을 통한 실적 관리를 꾸준히 한 결과라고 도교육청은 설명했다. 

시설 집행 비율도 소규모 학교가 많아 사업 수요가 많음에도 사전수요 예측을 통해 본예산에 편성함으로써 충분한 공사 기간을 확보하고 집행 노력을 기울인 결과 74.30%로, 도 지역 평균 64.56%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자수입 비율은 1.64%로 어려운 재정여건 속에서도 수시 자금 예치 관리 분석을 통해 전국 평균 1.32%, 도 지역 평균 1.36%보다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윤명식 도교육청 예산과장은 "3년 연속 지방교육재정분석 우수교육청으로 선정된 것은 예산편성 과정부터 집행까지 지속적으로 관리한 결과다"며 "보통교부금 감소 등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재정집행 노하우를 바탕으로 재정 건전성과 효율성, 책무성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남도, 동절기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시행 

-‘고농도 미세먼지’ 저감 적극 대응…도민건강 보호

전남도는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빈도가 높은 오는 3월까지 동절기를 미세먼지 집중 관리기간으로 정하고 ‘미세먼지 계절관리제’에 들어갔다.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는 고농도 미세먼지로부터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12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평상시보다 강화된 저감 및 관리정책을 시행하는 제도다. 

도는 고농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수송․발전․산업․생활․건강․대응 등 6개 부문 16개 과제를 추진한다. 수송부문에선 배출가스 5등급차량 운행제한을 위해 도내 22개 시‧군에 무인 단속카메라 100대를 설치하기로 했다.

예산 328억 원을 투입해 노후경유차 1만2828대를 조기 폐차하는 등 운행차 저공해 전환사업도 지원한다.

이와 함께 여수‧광양항만공사는 선박이 일정 속도 이하로 입항시 항만시설 사용료를 감면해줘 미세먼지 저감대책 참여를 유도키로 했다.

발전부문에선 한국남동발전 등 도내 화력발전소 4기를 대상으로 비상저감조치 발령시 정격용량 80%만 운영토록 하는 상한 제약을 실시한다. 공공기관은 난방온도를 18℃로 제한하고, 민간부문은 온맵시 착용 등 공공과 민간 에너지 수요관리에 적극적으로 대처키로 했다.

산업부문의 경우 드론 등 첨단감시장비를 이용해 사업장 환경을 감시하며, 미세먼지 불법배출 감시단 59명을 구성해 산업단지,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생활주변 대기배출시설, 불법소각행위 등을 집중 단속한다.

생활 및 건강부문은 영농폐기물․잔재물의 소각을 방지하고 미세먼지 집중관리도로의 청소를 강화하는 한편 다중이용시설 130개소에 대한 실내공기질 특별점검도 실시한다. 이밖에 5등급차량 운행제한 모의단속 등도 실시할 계획이다.

박현식 전남도 환경산림국장은 “동절기 계절관리제를 차질없이 추진해 도민 건강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시 도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해남군, ‘AI 청정지역 지키기’ 방역 총력 대응

-명현관 해남군수, “철새도래지 등 선제방역” 당부

해남군이 고병원성 AI확산 방지를 위해 전 행정력을 동원, 총력 방역에 나서고 있다.

1일 해남군에 따르면 지난 10월부터 AI 특별방역대책 상황실을 운영하는 한편 축산진흥사업소내 거점 소독시설을 비롯해 군 경계주요거점 5개소에 이동통제초소를 설치, 중점 방역을 실시하고 있다.

고천암호와 영암호, 금호호 등 주요 철새 도래지에 대해서는 주 진입로를 차단해 출입을 통제하는 한편 주요 통행로 40개소에 생석회를 도포해 차량 등에 의한 전파를 차단하고 있다.

철새 도래지를 비롯해 가금농가에는 광역방제기 3대와 공동방제단 5대, 드론 등을 활용해 차단 방역을 실시 중이다. 소독약품을 비롯해 생석회, 야생조류 기피제 등을 공급해 자체 방역에도 나서고 있다.

해남군 관내에는 총 42 농가에서 닭과 오리 242만여마리를 사육하고 있으며, 지난 2017년 2월 이후 AI가 발생하지 않은 청정지역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11월 28일 전북 정읍 오리농장에서 올 들어 처음으로 고병원성 AI가 발생함에 따라 28일부터 29일까지 48시간 동안 전국 일시 이동제한이 실시되는 등 AI 발생 우려가 커지고 있다.

명현관 군수는 지난 6일 AI 차단방역초소를 찾아 현장 점검을 실시하고, 철저한 방역관리로 AI 확산 방지를 당부했다.

명 군수는 “최근 전국적으로 가축전염병이 발생하고 있고, 고병원성 AI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어 조기에 방역대책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다”며 “농가에서도 축사 소독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가축질병에서 청정한 해남을 지켜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명현관 해남군수가 지난 6일 AI 차단방역초소를 찾아 현장 점검을 실시하고, 철저한 방역관리로 AI 확산 방지를 당부하고 있다. ⓒ해남군
명현관 해남군수가 AI 차단방역초소를 찾아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철저한 방역관리로 AI 확산 방지를 당부하고 있다. ⓒ해남군

◇해남군, “노후 슬레이트 처리 신청하세요”

-내년 429동 대상, 슬레이트 처리·지붕개량 실시 

해남군은 노후 슬레이트 처리와 지붕개량사업을 지원한다. 군은 2011년부터 시범사업으로 슬레이트 처리 지원사업을 실시해 오고 있다. 

내년에는 총 사업비 15억 5584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총 429동의 슬레이트 처리와 지붕개량 사업을 추진한다.

지원대상은 주택 및 부속건물의 지붕재 또는 벽체로 사용된 슬레이트다. 슬레이트의 철거, 운반, 처리, 개량 등에 드는 비용을 지원한다. 

가구당 주택철거는 최대 344만원, 비주택철거(공장제외)는 최대 172만원까지 지원 가능하며 초과 비용은 신청자가 부담해야 한다.

지붕개량사업은 노후슬레이트 철거 대상자 중 가구당 최대 344만원까지 지원 가능하다. 

선착순 신청으로 해당 건축물 읍·면사무소를 직접 방문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군청 환경교통과 또는 해당 읍·면사무소로 문의하면 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