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24시] 김영록 전남지사, ‘탈석탄동맹’ 가입의사 밝혀
  • 정성환 호남본부 기자 (sisa610@sisajournal.com)
  • 승인 2021.06.09 15: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지사, 주한캐나다대사 간담회서 “강력한 기후변화 대응 정책 추진” 피력
전남도, 신안 해상 풍력단지 8.2GW 2․3단계사업 ‘탄력’
전남도, 퍼스널모빌리티 핵심기술 본격 개발…국비 260억 확보

전남도는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마이클 대나허 주한캐나다대사와 함께 전날(8일) 가진  만찬 간담회에서 탈석탄동맹(PPCA) 가입을 협의했다고 9일 밝혔다. 간담회에서 마이클 대나허 대사의 제안에 김영록 지사가 흔쾌히 가입의사를 밝힌 것이라고 전남도는 설명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8일 오후 목포 한미르에서 마이클 대나허(Micheal Danagher) 주한 캐나다 대사와 간담회를 갖고 전남도와 캐나다간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김 지사는 2022 UN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 (COP28) 남해안 남중권 개최에 대해 설명하고 캐나다의 관심과 지지를 요청했다. ⓒ전남도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8일 오후 목포 한미르에서 마이클 대나허(Micheal Danagher) 주한 캐나다 대사와 간담회를 갖고 전남도와 캐나다간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김 지사는 2022 UN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 (COP28) 남해안 남중권 개최에 대해 설명하고 캐나다의 관심과 지지를 요청했다. ⓒ전남도

탈석탄동맹은 2017년 독일 본에서 열린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3)에서 영국과 캐나다 정부가 주도해 결성했다. 경제협력기구(OECD)와 유럽연합(EU) 회원국은 2030년까지, 이외의 국가는 2050년까지 석탄화력발전을 단계적으로 중단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5월 현재 36개 국가, 38개 지방정부, 51개 기업·단체 등 125개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충남, 서울, 경기, 인천, 제주, 대구, 강원 등 7개 지방자치단체가 가입했다.

김 지사는 간담회에서 “전남도는 코로나19 사태 발발 이후 기후변화에 대해 더욱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강력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3월 2050 탄소중립 비전을 선포하고 그 일환으로 석탄발전소를 단계적으로 폐쇄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며 “탈석탄동맹에 가입해 기후변화대응 글로벌 연대를 강화하겠다”고 했다.

이에 마이클 대나허 대사는 전남도의 적극적인 기후변화정책에 환영의 뜻을 표하고, “탈석탄동맹의 공동 의장국으로서 캐나다 대사관이 전남도의 동맹 가입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전남도는 6월까지 탈석탄동맹 사무국에 가입 의사를 표명하고, 사무국의 초청장 접수, 도의 가입 서한문 발송, 서명식 등 단계를 거쳐 조속히 탈석탄동맹 가입을 완료할 예정이다.

경남도와 함께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 남해안 남중권 공동 유치에 발 벗고 나선 전남도는, 탈석탄동맹 가입을 통해 2050 탄소중립 실현과 글로벌 기후변화대응 정책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전남도, 신안 해상 풍력단지 8.2GW 2․3단계사업 ‘탄력’
-공공주도 해상풍력단지 개발 지원사업 선정…3년간 국비 22억 투입 

   
전남도가 산업통상자원부의 2021년 공공주도 해상풍력 단지개발 지원 국비 공모사업에 선정, 신안 8.2GW 프로젝트 2・3단계 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

9일 전남도에 따르면 도와 신안군이 함께 공모에 참여해 선정된 이 사업은 환경성・수용성・사업성 등 사전 타당성 검증에 필요한 국비를 지원받는다.

김영록 전남도 지사가 지난해 11월 17일 오후 전남도청 서재필실에서 김종식 목포시장, 박우량 신안군수 및 한전과 각 발전소 대표 12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전남도, 신안 8.2GW 1단계 해상풍력 협의회’에서 기념촬영을 하며 신안지역 해상풍력 발전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김 지사는 "단일단지로는 셰계 최대인 신안 해상풍력 발전단지 사업을 꼭 성공시켜 그린수소 생태계를 구축해 글로벌 수소산업의 메카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전남도
김영록 전남도 지사가 지난해 11월 17일 오후 전남도청 서재필실에서 김종식 목포시장, 박우량 신안군수 및 한전과 각 발전소 대표 12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전남도, 신안 8.2GW 1단계 해상풍력 협의회’에서 기념촬영을 하며 신안지역 해상풍력 발전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김 지사는 "단일단지로는 셰계 최대인 신안 해상풍력 발전단지 사업을 꼭 성공시켜 그린수소 생태계를 구축해 글로벌 수소산업의 메카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전남도

신안 8.2GW 프로젝트 2・3단계 사업에 대한 항로・전파, 해역 이용 협의, 문화재지표조사, 주민 수용성 확보 등 사전 입지조사를 추진하는데 3년간 국비 22억 5000만원을 투입한다.

특히 해상풍력 개발단지 조성과 관련한 △입지 여건 조사 △수심 및 지반조사 △해상계측기 설치지원 △단지개발계획 수립 △민관협의체 운영 △수산업 공존방안 모델설계 △군사 전파영향조사 및 분석 등을 중점 추진한다.

전남도의 신안 8.2GW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지난 2월 대통령 주재 ‘지역균형뉴딜투어’에서 지역 주민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위해 체결한 해상풍력 상생협약이 높은 점수를 얻어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신안 8.2GW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사업은 오는 2030년까지 48조 5천억 원을 투자해 450개 기업을 유치・육성하고 12만여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업이다. 현재 추진 중인 1단계 사업으로 4.1GW, 2․3단계로 4.1GW를 구축,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한다. 

김신남 전남도 에너지산업국장은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신안 8.2GW 해상풍력 발전사업 1단계 사업뿐만 아니라 2・3단계 사업도 차질없이 추진할 여건이 마련됐다”며 “전남도가 주도적으로 해상풍력 관련 기업을 유치하고 지역 주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해 해상풍력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 퍼스널모빌리티 핵심기술 본격 개발 
-한국형 통합 이동서비스 플랫폼 구축…국비 260억 확보 

   
전남도는 산업통상자원부의 ‘퍼스널모빌리티(PM) 플랫폼 핵심기술 개발 및 실증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260억 원을 확보,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선다고 9일 밝혔다.

퍼스널모빌리티는 전기를 동력으로 이용하는 승차 인원 1명, 차체 중량 30㎏ 미만의 근거리 개인용 이동수단이다. 25㎞/h 이상 운행 시 작동하지 않는다.

이 사업은 전남도를 주축으로 서울시, 부산시, 경기도, 경상북도와 함께 2025년까지 총 412억 원을 투입해 PM 공용 핵심부품을 개발하고 실증하기 위한 것이다. 전남은 영광과 순천에서 진행한다. 

특히 영광에 있는 한국자동차연구원 e-모빌리티연구센터에서 전기이륜차·전기자전거·전동킥보드·전동휠체어 등 4종의 퍼스널모빌리티 공용 핵심부품을 개발한다. 

지역별로 △영광은 실증 제조업체 지원 및 농어촌 실증 △순천과 경북 경주는 관광연계형 실증 △서울과 부산은 대중교통 연계형 실증 △경기 화성은 산업단지 내 이동지원 실증을 한다.

전남도는 이번 사업을 통해 사용자 안전 및 신뢰성이 확보된 국산 퍼스널모빌리티 핵심부품 개발과 다양한 사용 환경에 따른 실증을 통한 한국형 통합 이동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할 방침이다. 

국내 PM 관련 기업 유치 및 공항, 철도역, 터미널 등을 연계한 다양한 관광상품을 개발하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주순선 전남도 전략산업국장은 “안전성과 신뢰성이 입증된 퍼스널모빌리티 공용 핵심부품을 개발하겠다”며 “이를 통해 지역 e-모빌리티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새로운 비즈니스 실증모델을 발굴해 관련 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남도청 전경 ⓒ전남도
전남도청 전경 ⓒ전남도

◇전남도, 한시생계지원금 국비 100억 추가 확보 
-총 10만7000가구 접수해 신청률 196% 전국 최고

전남도는 소득이 줄었으나 코로나19 피해지원 등을 받지 못한 저소득층 가구에 지원하는 한시생계지원금의 신청 가구가 많아 100억 원을 추가로 확보했다고 9일 밝혔다.

지난 4일까지 한시생계지원금을 접수한 결과 전남에선 총 10만 7천 가구가 신청해 전국 평균 신청률 140%를 훨씬 웃도는 196%를 전국 최다를 기록했다. 이에 신청비율에 맞게 국비 추가지원을 적극 건의해 최종 342억 원으로 확정됐다.

전남도는 공적자료 조회와 타 사업 중복지원 여부를 확인한 후 적합자로 결정되면 1차 저소득층 대상자의 경우 오는 25일 50만 원을, 2차 소규모 농어임업인 바우처(30만 원) 대상자의 경우 차액 20만 원을 지급한다.

선정기준 부적합자나 다른 사업 중복 대상은 소명과 이의신청 기회를 부여한 후 확인을 거쳐 7월 중 추가로 지급한다. 한시생계지원금 관련 자세한 사항은 보건복지상담센터 129, 주소지 시군이나 읍면동 주민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우홍섭 전남도 사회복지과장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제도를 잘 몰라 신청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홍보와 대상자 발굴에 철저를 기했다”며 “가능하면 많은 도민이 지원받도록 지원 자격을 유연하게 검토하고 소명기회도 적극 부여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