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영어] "그녀는 깡 말랐어"와 "그녀는 뚱뚱해" 차이
  • 김남규 김남규외국어출판사 대표 (nkkimnamgyu@naver.com)
  • 승인 2021.06.14 1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남규의 직장종합영어] (137회) 사람 몸매와 관련한 다양한 영어 표현들
ⓒpixabay
ⓒpixabay
김남규 김남규 외국어출판사 대표
김남규 김남규 외국어출판사 대표

많은 분들이 섹시한 몸매를 가진 것을 글래머(glamor)로 표현하는데, 콩글리시이고 틀린 표현입니다. glamor(미국 영어), glamour(영국영어)의 뜻은 ‘섹시한 몸매와 상관이 없는 귀티 나고, 세련되고 빼어난 매력’을 뜻합니다. 형용사는 glamorous 입니다. 그렇다면 “그녀는 섹시한 몸매를 가지고 있다”라는 표현은 어떻게 할까요.

바로 She has curves입니다. 같은 뜻으로 She is curvy, She is curvaceous, She is voluptuous, She is a bombshell 등이 있습니다. ‘몸매가 아름다운’의 의미를 가진 형용사는 curvy와 curvaceous, voluptuous가 있는데요. 영어사전은 이 표현을 설명하면서 hip을 100으로 했을 때 70 정도의 허리를 가진 경우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그녀는 몸매가 좋다’는 영어는 She has a nice body입니다.

너무 선정적이라 생각하실 수 있어 다소 부담스럽습니다만 굳이 ‘그녀는 쭉쭉 빵빵 이야(키가 늘씬하여 쭉쭉 뻗었고, 육체가 터질 듯이 풍만하다)’를 영어로 표현하면 She has long legs and big breasts(또는 round ass)입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립니다만 이는 결코 점잖은 표현은 아니므로 사용 자제를 요망합니다. 아무데서나 이런 말씀을 하시면 큰 일 납니다.

‘복근도 있고 몸매를 운동선수처럼 몸매를 잘 관리한 여성’은 She is athletic 을 쓰면 됩니다. ‘그녀는 날씬해’는 ‘She is slender’인데 ‘She is slim’과도 같은 의미입니다.

‘그녀는 말랐어’는 ‘She is thin’, ‘그녀는 깡 말랐어’는 ‘She is skinny’입니다.

‘반대로 그녀는 통통해’는 ‘She is chubby’입니다. ‘그녀는 뚱뚱해’는 ‘She is overweight’인데요. She is fat도 맞지만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fat은 명사로 ‘지방’이라는 뜻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그는 근육질로 몸매가 좋다”라는 표현은 어떻게 할까요. He is well built입니다. He is muscular라고도 하지요. ‘그는 키가 크고 아주 말랐어’는 He is lanky. ‘그는 똥배가 나왔어’는 He has a beer belly와 He has a pot belly입니다.

참고로 헬스센터(Health center)도 콩글리시입니다. 맞는 표현은 Fitness center 또는 Gymnasium(약어로 Gym)입니다. 러닝머신(Running machine)도 콩글리쉬이고 맞는 표현은 Thread mill입니다.

<필자소개>

‘김남규의 직장 종합영어’는 3만 시간 영어 전문가 김남규 대표가 주 1회 연재하는 실전영어 칼럼이다. 김남규 대표는 1956년생으로 서울고(27회)와 한국외대 영어과(75학번)를 졸업한 뒤 35년 동안 외국계 기업에서 근무했다. 근무한 곳은 아멕스카드, 시티은행, 휠라, 코린도, 인도네시아투자조정청 등이다. 2016년 김남규외국어출판사를 창업했다.

저서로는 《김남규의 골프영어》 《김남규의 직장종합영어-초급, 중급》 《99단 영어회화 33일에 정복하기》 《여행 인도네시아어와 영어 30일에 정복하기》《엄친아딸 초등영어 회화》 등 총 9권이 있다.

평생의 숙원인 영어의 대중화를 위해 돈을 들이지 않고 누구나 영어를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37개 카테고리, 1500쪽에 달하는 PDF 파일을 누구나 아무 조건 없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시스템 《골라먹는 뷔페영어(www.buffetenglish.com)》 을 만들었다. 아울러 최근 유튜브에 ‘김남규의 골프영어’ 동영상 강의도 시작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