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수사’ 타깃, 이재명 아닌 ‘50억 클럽’ 겨누나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1.11.15 11: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곽상도 전 의원 소환 조사 임박…野 ‘특검 공세’ 거세질 수도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은 로비·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를 조사하고 있다. 사진은 8일 오전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 입구. ⓒ연합뉴스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은 로비·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를 조사하고 있다. 사진은 8일 오전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 입구. ⓒ연합뉴스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의 수사망이 일명 ‘50억 클럽’으로 좁혀지고 있다.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의 구속 만료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곽상도 전 의원의 소환 조사가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의 공소장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아닌 야권 관계 인사들이 이름을 올릴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국민의힘의 ‘특별검사 도입 공세’는 더 거세질 전망이다.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은 14일 서울구치소에 수감 중인 김씨를 불러 대장동 사업 과정의 배임 의혹, 정관례 로비 의혹 등을 확인했다. 구속 이후 3번째 조사다. 김씨는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정영학 회계사 등과 공모해 성남도시개발공사에 최소 651억원 이상의 손해를 끼친 혐의 등으로 지난 4일 구속됐다.

검찰에게 남은 시간은 일주일이다. 김씨의 구속 기간이 오는 22일 만료돼서다. 검찰은 그 전까지 김씨와 남 변호사를 상대로 윗선 로비 의혹 등을 집중 조사할 방침이다.

다만 국민의힘이 주장하고 있는 ‘이재명 배임 혐의’는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야당에서는 대장동 개발 당시 성남시장이었던 이 후보에 대한 강도 높은 수사를 주문해왔다. 이 후보가 대장동 특혜를 설계한 공범(共犯)이라는 주장이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역시 이 후보의 구속 가능성 등을 언급하며 검찰을 압박하고 있다.

그러나 검찰은 이 후보와 관련된 증거나 증언은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은 일주일 안에 김씨가 입을 열지 않는 이상, 이 후보의 이름을 공소장에 올리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게 법조계 시각이다.

결국 검찰의 타깃은 ‘50억 클럽’이 될 가능성이 높다. 50억 클럽은 대장동 사업에 기여한 대가로 김씨 등으로부터 50억원 씩 배당받기로 한 인물들을 말한다. 천화동인 5호 소유주인 정영학 회계사가 검찰에 제출한 녹취록에 거론돼 처음 알려졌다. 곽 전 의원 외에도 박영수 전 특별검사, 권순일 전 대법관, 김수남 전 검찰총장, 최재경 전 청와대 민정수석 등이 50억 클럽에 이름을 올렸다.

곽 전 의원은 화천대유가 참여한 컨소시엄 무산 위기를 막아주고 아들의 퇴직금 명목으로 뇌물 50억원을 받은 의혹을 받고 있다. 박 전 특검은 화천대유 고문으로 근무했고, 그의 딸도 화천대유 직원으로 일하면서 회사가 보유한 대장동 미분양 아파트 1채를 분양받았다. 박 전 특검이 대장동 개발 사업 입찰 준비단계부터 관여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이유다.

이 후보를 뺀 50억 클럽 인사들만 검찰 공소장에 이름을 올릴 경우, 야권의 특검 공세는 더 거세질 전망이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지난 11일 시사저널과의 단독 인터뷰에서 “대장동 의혹과 고발 사주 의혹을 즉각 동시 특검하자. 우리는 자신 있다”며 “대신 고발 사주 의혹 특검 임명권(추천권)은 여당이 갖고, 대장동 개발특혜 의혹 특검 임명권(추천권)은 야당에 넘겨라”라고 주장한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