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선 체제’ 현대중공업, 시험대 올랐다
  • 송응철 기자 (sec@sisajournal.com)
  • 승인 2021.11.16 16: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파업 예고, 대우조선해양 인수 난항…해결 시 장악력↑
정기선 현대중공업지주 사장 ⓒ현대중공업 제공
정기선 현대중공업지주 사장 ⓒ현대중공업 제공

최근 정기선 현대중공업지주 사장 체제에 접어든 현대중공업에서 굵직한 현안들이 터져 나오고 있다. 노동조합이 쟁의권을 획득하며 파업을 예고했고, 대우조선해양 인수 작업도 난항이 계속되고 있다. 정 사장의 리더십이 시험대에 올랐다는 평가다.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의 장남인 정 사장은 2007년 동아일보 기자로 첫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현대중공업 내에서 본격적으로 경영수업을 받기 시작한 건 2013년 현대중공업 경영기획팀 수석부장으로 입사하면서다. 이후 2017년부터 현대중공업지주 경영지원실장과 현대중공업 선박·해양 영업본부 대표, 현대글로벌서비스 대표 등을 거쳤다.

정 사장은 지난 10월 사장으로 승진하며 경영 최전선에 나섰다. 정 사장을 중심으로 한 오너 경영 체제의 막이 오른 것이다. 앞서 현대중공업그룹은 현대중공업을 상장시키며 정 사장 체제에 힘을 실었다는 평가다. 상장을 통해 확보한 자금을 투입하기로 한 친환경 신사업은 그동안 정 사장이 진두지휘해온 부문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현대중공업은 호실적을 내고 있다. 올해 연초부터 이어진 수주 랠리로 현대중공업은 이미 2~3년 치 일감을 확보한 상태다.

그러나 정 사장은 마냥 웃고 있을 수만은 없는 상황이다. 굵직한 당면 과제가 산재해 있어서다. 우선 현대중공업 노조가 연봉 등 처우 문제를 놓고 파업을 예고하고 있다. 정 사장 승진 후 첫 노사 분쟁이다. 노조는 이미 지난 12일 조합원 투표를 통해 쟁의권을 확보한 상태다. 업계에서는 협상이 결렬될 경우 강성으로 분류되는 현대중공업 노조가 실제 파업에 돌입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 만일 노조가 전면 파업에 나설 경우 현대중공업은 수십억원에 달하는 막대한 피해가 불가피해진다.

여기에 3년 가까이 지지부진한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 작업도 마무리 짓는 것도 정 사장이 풀어야 할 숙제다.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성사되기 위해선 6개국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현대중공업은 중국과 카자흐스탄, 싱가포르에서만 기업결합을 승인받았을 뿐, 한국을 비롯해 EU와 일본 등 3개국에서는 승인이 나지 않았다.

특히 EU는 독과점을 이유로 액화천연가스(LNG)선 사업 일부 매각 등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양사의 LNG선 글로벌시장 점유율은 70%에 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LNG 사업 매각은 현대중공업으로선 받아들이기 힘든 조건이다. LNG선은 고부가가치 선박인 만큼 관련 사업 매각은 현대중공업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대우조선해양 내부에서도 인수합병 반대 움직임이 일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합병에 반대하며 파업을 이어나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에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대우조선해양 조선소를 방문해 합병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정치적 이슈로 부상하게 될 수 있다는 우려마저 제기되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노사 갈등과 대우조선해양 인수는 모두 굵직한 사안인 만큼 해결이 쉽지 않을 것”이라며 “만일 정 사장이 현대중공업이 당면한 과제들을 원활하게 해결할 경우 그룹 내부 장악력이 한층 올라가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