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사면, 文정부서 가능할까…민주당 초선들은 “尹이 직접 하라” 비판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2.03.16 16: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는 반성 없는 중대 범죄자…사면 요구는 권한 남용”
더불어민주당 의원 19명이 1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에 공식 반대하는 입장을 냈다. ⓒ 이탄희 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더불어민주당 의원 19명이 1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에 공식 반대하는 입장을 냈다. ⓒ 이탄희 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정치권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특별 사면 문제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일부 초선의원들이 “반대한다”고 선언하며 반발하고 나섰다.

강민정·양이원영·이수진·이탄희 의원과 이동학 전 최고위원은 16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금은 이 전 대통령 사면이 아닌 민생회복이 우선”이라며 “전직 대통령이 중범죄로 수감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사면되는 상황을 관행처럼 반복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 전 대통령은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뇌물수수 등 혐의로 징역 17년과 벌금 130억원을 확정 받은 중대 범죄자”라며 “더욱이 이 전 대통령은 반성은커녕 정치보복을 언급하지 않았는가”라고 사면 반대 사유를 밝혔다.

이들은 “윤석열 당선인은 중앙지검장 시절 이 전 대통령을 수사하고 기소한 장본인이고, 이 전 대통령 사면을 주장하는 권성동 의원은 이 전 대통령 최측근이자 이른바 윤핵관”이라며 “이 전 대통령의 사면 요구는 사적 이익을 위해 법 원칙도 공정도 무시하고 권한을 남용하는 정치꾼의 민낯을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직접 수사하고 기소했음에도 사면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윤석열 당선인이 대통령이 된 뒤에 직접 책임 있게 하시기 바란다”며 “문재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이 처음 만난 자리의 핵심 의제는 사면이 아니라 민생 회복과 사회개혁이어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이날 기자회견 성명에는 강민정·고영인·권인숙·김승원·민병덕·양이원영·윤재갑·이수진(비례)·이탄희·이형석·장경태·전용기·정필모·최혜영·한준호·허영·허종식·홍정민 의원, 이동학 전 최고위원등 19명이 이름을 올렸다.

한편 당초 이날 예정됐던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당선인의 오찬 회동에서는 이 전 대통령의 특별사면이 논의 될 것으로 관측됐다. 그러나 이날 회동은 예정 시간 4시간 전에 전격 취소됐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