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24시] 제주도·산업부, ‘제주형 분산 에너지 추진 기본계획’ 수립·발표
  • 오을탁 제주본부 기자 (sisa641@sisajournal.com)
  • 승인 2022.04.12 17: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만섭 도지사 권한대행 “제주, 신재생·분산 에너지 확대 선도모델 앞장”
박기영 산업부 차관, 기본계획의 원활한 이행 위한 지원 약속
구만섭 권한대행, 일상회복 대비 방역체계·시설 선제적 점검 지시
제주특별자치도와 산업통상자원부는 12일 오후 제주도 CFI 에너지 미래관에서 ‘제주형 분산 에너지 추진 기본계획’을 수립·발표했다. 이번 행사에서 박기영 차관, 구만섭 제주 도지사 권한대행을 비롯해 에너지 전문 관련 업체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제주도
제주특별자치도와 산업통상자원부는 12일 오후 제주도 CFI 에너지 미래관에서 ‘제주형 분산 에너지 추진 기본계획’을 수립·발표했다. 이번 행사에서 박기영 차관, 구만섭 제주 도지사 권한대행을 비롯해 에너지 전문 관련 업체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제주도

제주특별자치도와 산업통상자원부는 12일 오후 제주도 CFI 에너지 미래관에서 ‘제주형 분산 에너지 추진 기본계획’을 수립·발표했다. 이번 기본계획은 산업부의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전략’을 제주도의 실정에 맞게 발전·계승한 것으로 △분산 에너지 친화형 인프라 구축 △분산 에너지 기반의 전략 신산업 육성 △재생에너지 주민 수용성 개선을 위한 대책이다. 행사는 박기영 차관, 구만섭 제주 도지사 권한대행을 비롯해 에너지 전문 관련 업체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분산 에너지란 중소규모의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등 전력이 사용되는 지역의 인근에서 생산·소비되는 깨끗한 에너지다. 대규모 발전소 및 송전선로 건설 관련 사회적 갈등 증가로 에너지 소비지역 인근에서 생산되는 분산 에너지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정부는 40년 분산 에너지 발전량 30% 달성을 위한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분산에너지 시스템 전환 촉진을 위한 △ 2050탄소 중립 추진전략, △에너지 탄소중립 혁신 전략을 통해 분산 에너지 확산을 목표로 제시한 바 있다.

제주도는 지난해 870MW 규모의 태양광·풍력 설비를 구축해 전체 설비 중 재생에너지 비중을 39%까지 늘리는 등 분산 에너지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하지만 재생에너지 출력 제어, 재생에너지에 대한 지역주민 수용성 저하 등 여러 과제를 마주하고 있다. 이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제주도는 산업부의 ‘분산 에너지 활성화 추진 전략’을 토대로 산업부·전문가 등과 협의를 거쳐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제주형 분산 에너지 추진 기본계획’ 자리를 마련한 것이다.

오늘 발표된 제주형 분산 에너지 추진 기본계획의 내용의 핵심은 첫째, 분산 에너지 친화형 인프라 구축을 위해 대규모 에너지 저장장치(ESS)를 구축과 그린 수소(P2G), 열에너지 전환·활용(P2H) 등 등 섹터 커플링 기술을 활성화, 둘째, 시장·제도 등 전력 신산업 기반 구축을 위해 통합발전소(VPP), 플러스 DR(Demand Response) 확산 모델을 발굴해 지역 특성을 살린 마이크로그리드를 구축, 셋째, 추진 협의체 구성과 중장기적인 도내 전문 에너지연구소 설치 검토 등이다.

오늘 발표에 따라 산업부는 제주도·관계 기관·전문가 등과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제주형 분산 에너지 추진 기본계획’의 원활한 이행을 지원하게 된다. 제주도 역시 정부 지원 등을 바탕으로 에너지 분산화·친환경화·스마트화로의 전환을 우선해 추진할 계획이다. 구만섭 권한대행은 이 기본계획에 대해 새 정부의 국정과제 반영, 특별법의 조속한 국회 통과 등을 건의하고, “추진계획을 잘 이행해 제주가 신재생에너지와 분산 에너지 확대의 선도모델로 나아가겠다”라고 강조했다.

제주도는 2030년까지 도내 모든 전력 수요를 신재생 에너지로 채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탄소중립 정책으로 신재생 에너지 비중을 늘리면서 곳곳에 풍력 발전기도 우후죽순 늘어나고 있다. 문제는 △아름다운 자연 풍광의 훼손 △수시로 작동을 멈춤 현상 등은 장애물로 대두되고 있다. 게다가 초과 생산된 전기를 저장할 수 있는 시설과 이를 육지로 보낼 수 있는 전송망이 부족해 발전을 중단 사례가 발생하는 문제점 등은 당장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는다.

한편 제주도 CFI 에너지 미래관은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 제304조, 지방공기업법 제49조 및 제53조, 2012년 3월 제주에너지공사 설립 및 운영 조례 등을 근거로 설립됐다. 이 사업은 △지방공사가 풍력자원의 공공적 관리 및 풍력사업을 집행 △제주지역 에너지 자립을 달성 실현 ‘Carbon Free Island 제주’ By 2030, △풍력산업을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육성하여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도민 에너지 복지를 실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구만섭 권한대행, 일상회복 대비 방역체계·시설 선제적 점검 지시

구만섭 제주특별자치도지사 권한대행은 12일 화상회의를 통해 일상 회복에 대비한 방역체계 전환과 함께 관광객 수요 회복에 앞서 도내 주요 시설 및 편의 시설에 대한 체계적인 점검을 체크했다. ⓒ제주도
구만섭 제주특별자치도지사 권한대행은 12일 화상회의를 통해 일상 회복에 대비한 방역체계 전환과 함께 관광객 수요 회복에 앞서 도내 주요 시설 및 편의 시설에 대한 체계적인 점검을 체크했다. ⓒ제주도

구만섭 제주특별자치도지사 권한대행은 12일 일상 회복에 대비한 방역체계 전환과 함께 관광객 수요 회복에 앞서 도내 주요 시설 및 편의 시설에 대한 체계적인 점검을 체크했다. 또 이날 오전 영상으로 진행된 주간정책 조정 회의에서 각 실국별 주요 추진 상황과 현안 과제를 보고받았다. 구 권한대행은 “5월부터 국제선 항공편 운항이 재개되면 많은 관광객이 제주를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관광객이 자주 찾는 도내 주요 시설을 꼼꼼하게 점검해 달라”라고 지시했다.

구 권한대행은 “내년도 정부 예산편성이 막바지에 접어들었고 이와 함께 각 부처의 인수위 보고내용을 토대로 내년 예산이 최종 편성될 것”이라며 “내년도 정부 예산에 제주의 핵심 정책이 반영될 수 있도록 발로 뛰는 적극 행정을 추진할 것”을 각 실국에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서 △2022년 제주특별자치도 사회조사 추진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대비 준비 △자전거 이용 활성화 계획 수립 추진 △발달장애인 특화사업장 구축 사업 추진 등이 중점 정책으로 공유됐다.

구 권한대행은 또 민선 7기가 마무리될 때까지 집행 가능한 예산과 정책은 차질 없이 진행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풍수해보험 가입 활성화’와 관련해 가입률 향상을 위한 특단의 홍보대책 마련과 함께 자연재해에 취약한 읍면지역에는 직접 방문하는 현장 맞춤형 홍보에 초점을 둘 것을 강조했다. 또한 ‘산불 방지 대책 마련’과 관련해서는 관련 부서 간 긴밀한 협업 체계를 유지하고, 한라산국립공원 내 산불 관련 푯말을 세우는 등 홍보활동에 만전을 기할 것을 지시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