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를 어쩌나…고심 깊어지는 野, 표결도 2시간 연기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2.05.20 16: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결’ 당론 채택이냐 ‘자율투표’냐…고개 드는 신중론에 ‘찬반 격론’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국회 본회의 임명동의안 표결을 하루 앞둔 19일 서울 종로구 한국생산성본부 건물에 마련된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국회 본회의 임명동의안 표결을 하루 앞둔 19일 서울 종로구 한국생산성본부 건물에 마련된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안 처리와 관련한 입장을 정리하기 위해 의원총회에 돌입한 더불어민주당이 좀처럼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의 의총이 길어짐에 따라, 한 후보자 임명동의안 표결을 위한 본회의 시간도 지체됐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20일 오후 4시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이 조금 전 국회의장께 본회의 2시간 연기를 요청드렸다”며 “의총에서 깊고 진지한 토론이 계속되고 있는 만큼 의총 결론을 내기까지 시간이 더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에 이날 4시로 예정된 본회의 시간은 오후 6시로 늦춰졌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2시 의원총회를 열어 한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 표결을 당론으로 할지 자율투표로 할지 논의에 들어간 상태다. 당 관계자에 따르면, 인준 찬성과 반대 의견을 두고 팽팽한 격론이 오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의총에 참석한 한 의원은 “부결 의견이 더 많기는 하다”면서도 “결론이 쉽게 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당초 민주당 내 기류는 윤석열 대통령의 한동훈 법무부 장관 임명 강행 이후 한덕수 후보자 인준 부결로 기우는 분위기였지만, 일각에서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부여당에 대한 ‘발목 잡기’로 비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함에 따라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대표적인 ‘신중론파’는 이재명 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이다. 이 위원장은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윤석열 정부가 첫 출발하는, 새로운 진영을 준비하는 단계라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사실상 한 후보자 인준 부결을 당론으로 정하는 데 제동을 걸었다.

한편 국무총리 임명동의안은 재적의원 과반 출석에 과반 찬성으로 가결된다. 167석의 민주당이 의원총회 결과 ‘부결’로 당론 투표를 진행하기로 결정할 경우, 한 후보자 인준은 무산된다. 반면 민주당이 ‘자율투표’를 결정할 경우, 국무총리 인준 표결은 무기명 비밀투표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가결될 가능성이 크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