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출석정지’ 김기현 “윤미향·최강욱·박완주부터 제명하라”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2.05.20 19: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국힘 반발 속 징계안 상정…金 “이재명이 지시했나”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이 20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자신의 징계안에 대해 변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이 20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자신의 징계안에 대해 변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의 징계안이 국회 본회의 문턱을 넘었다.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 처리 과정에서 김 의원이 법사위원장석을 점거해 회의를 방해했다는 이유에서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다수당의 횡포”라며 강하게 반발한 가운데, 김 의원은 “민주당은 윤미향·최강욱·박완주 의원의 제명을 먼저 처리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4일 ‘검수완박’ 법안 처리 과정을 방해한 김 의원에 대한 징계요구안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출했다. 국회는 이날 오후 본회의에서 ‘국회의원 김기현 징계안’을 비공개로 표결에 부쳤다. 김 의원 징계안에 대한 본회의는 당초 비공개로 진행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국민의힘의 ‘회의 공개’ 요청안이 가결되면서 공개로 진행됐다.

민주당은 김 의원이 국회법 제148조의2를 위반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석을 점거해 회의 진행을 방해했다고 주장했다. 전용기 민주당 의원은 의사발언에서 “(김 의원이) 국회의원의 품위는 물론 국회의 권위까지 심각하게 실추시켰다”며 의원들에 가결 협조를 요청했다. 반면 권성동 국민의힘 원대대표는 “국회가 국회를 파괴하는 자폭행위”라고 반발했다.

김 의원은 신상발언을 통해 징계안 배후에 이재명 민주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있을 것이라 의심했다. 대선 당시 국민의힘 원내대표였던 자신을 향한 일종의 ‘정치적 보복’이라는 주장이다.

김 의원은 “저는 이재명 후보의 단군 이래 최대의 권력형 대장동 개발 비리 게이트를 추적, 조사하여 국민들에게 낱낱이 알려드렸다”며 “어쩌면 이재명 후보가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김기현에게 제재를 가하라’고 하면서 표적 징계를 지시했을 수도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 발언 도중 민주당 의원들이 고성으로 항의하기도 했다. 반면 국민의힘 의원들은 박수로 동의를 표했다.

김 의원은 신상발언 말미 최근 논란에 휩싸인 민주당 전‧현직 의원들의 이름을 열거하기 시작했다.

김 의원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피눈물을 이용해 호의호식한 윤미향 의원, 조국 아들 수호, 짤짤이 논란에도 뻔뻔하게 고개를 들고 있는 최강욱 의원, 성범죄에도 꼼수 제명으로 국회의원직을 유지하고 있는 박완주 의원 등 국회의 명예를 땅에 떨어뜨리다 못해 조각조각 박살 내버린 민주당 의원들에 대한 제명을 먼저 처리하는 것이 당연한 기본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제가 정말 국회의 명예와 권위를 실추시켰다 생각하신다면, 낯부끄럽게 협박용 출석정지 30일이 아니라, 차라리 제명을 시켜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나 김 의원의 반박과 해명에도 김 의원의 징계안은 가결됐다. 총 투표수 268표 중 찬성(가결) 150표, 반대(부결) 109표, 기권 9표로 통과됐다. 이에 따라 김 의원은 국회 출석정지 30일 징계를 받게 됐다.

김 의원은 표결이 진행되는 동안 본회의장 밖에서 “거대 야당의 탄압에 결코 굴복하지 않겠습니다!”라고 쓰인 피켓을 들고 서있었다. 그는 “(징계를) 수용하지 않겠다. 이런 부당하고 불법적인 조치를 어떻게 수용하나. 헌법재판을 할 것이고, 이는 헌법적 기본권이 침해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