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백조원’ 투자계획 밝힌 대기업들…새 정부 선물보따리?
  • 송응철 기자 (sec@sisajournal.com)
  • 승인 2022.05.25 14: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현대차·롯데·한화 등 4개 그룹 587조6000억원 투자키로
ⓒ연합뉴스
ⓒ연합뉴스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대규모 투자계획을 연이어 발표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의 핵심 경제 기조인 ‘민간 주도 성장’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선물보따리’라는 분석이 나온다.

25일 재계에 따르면, 전날 삼성·현대차·롯데·한화 등 4개 그룹은 동시다발적으로 대규모 투자계획을 내놨다. 전체 투자금액은 600조원에 육박한다. 올해 국가예산(607조7000억원)에 맞먹는 규모다.

삼성은 향후 5년간 반도체·바이오·신성장 정보통신(IT) 등 미래 먹거리 분야에 450조원을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이 중 80%에 해당하는 360조원은 국내에 투자하기로 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의 삼성전자 평택공장을 방문 사흘 만에 나온 발표다. 한·미 ‘반도체 동맹’ 강화와 정부의 ‘반도체 초강대국’ 목표 달성에 적극적으로 부응하겠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삼성은 또 향후 5년간 핵심사업을 중심으로 8만 명을 신규 채용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자동차와 기아, 현대모비스 등 계열사 3곳이 오는 2025년까지 3년간 국내에 63조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대규모 투자를 국내에 집중해 그룹의 미래 사업 허브로서의 한국의 역할과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한 차원이라는 설명이다. 이번 투자계획에 부품과 철강, 건설 등 다른 계열사 투자까지 더해지면 전체 투자액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한화그룹은 향후 5년간 미래 산업 분야에 총 37조6000억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이 가운데 20조원 규모의 국내 투자는 태양광·풍력 등 에너지와 탄소중립, 방산·우주항공 등 3개 분야에 집중된다. 한화그룹은 이를 통해 국내에서 5년 동안 2만 명 이상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그룹도 향후 5년간 37조원을 투입해 신성장동력 산업을 키우기로 했다. 신성장 테마인 헬스 앤드 웰니스(Health&Wellness)와 모빌리티, 지속가능성 부문을 포함해 화학·식품·인프라 등 산업군이 주요 투자 대상이다.

지난 24일 하루 동안 이들 그룹이 발표한 투자액 합계는 총 587조6000억원이다. 여기에 SK그룹과 LG그룹 등 다른 대기업들도 대규모 투자계획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향후 대기업들의 중장기 투자 규모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대기업의 동시다발적인 대규모 투자계획을 발표를 놓고 다양한 해석이 나온다. 우선 친기업 성향을 보이는 새 정부 출범에 따라 기업 활동에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되고 있는 데 대해 대기업들이 화답을 보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새 정부가 반도체와 배터리, 바이오 등 전략 산업에 대한 세제 혜택 등 지원 가능성을 고려한 결정이라는 견해도 있다. 일각에서는 연이은 대미 투자 소식에 국내 투자에는 소홀하다는 여론이 형성된 점을 의식했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