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 일가족 사망’ 초등생 딸·할머니, 가족에 살해 당한 듯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09.25 16: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과수, 할머니·딸 ‘경부압박질식사’ 추정 구두 소견
서울 송파구와 경기 김포 등 세 군데서 일가족 5명이 숨진 채 발견되는 사건이 발생한 23일 일가족 중 남편과 시어머니, 시누이가 숨진 채 발견된 송파구의 주거지에 폴리스라인이 설치돼 있다. ⓒ 연합뉴스
서울 송파구와 경기 김포 등 세 군데서 일가족 5명이 숨진 채 발견되는 사건이 발생한 23일 일가족 중 남편과 시어머니, 시누이가 숨진 채 발견된 송파구의 주거지에 폴리스라인이 설치돼 있다. ⓒ 연합뉴스

서울 송파와 경기에서 숨진 일가족 5명 가운데 초등학생 딸과 할머니는 타살로 추정된다는 1차 부검 결과가 나왔다.  

서울 송파경찰서는 25일 일가족 가운데 4명의 시신을 부검한 결과 추락사한 40대 여성 오아무개씨 딸의 사인이 '외력에 의한 경부압박질식사'로 추정된다는 구두 소견을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으로부터 받았다.

국과수는 오씨 시어머니의 사인을 '경부압박질식사'로 추정하고 "목 부위에 외력이 가해진 상태"라고 경찰에 전했다. 

남편과 시누이는 목을 매 숨진 것으로 보인다는 소견이 나왔다.

오씨는 지난 22일 딸과 함께 경기 김포의 호텔에 투숙했다가 이튿날 오전 혼자 나와 서울 송파구 잠실동 아파트에서 추락사했다. 현장에서 상흔이나 흔적은 발견되지 않았다. 경찰은 오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기 전 딸을 살해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사해왔다.

경찰은 송파동 빌라에서 함께 숨진 채 발견된 3명 가운데 오씨 시어머니에게서도 타살 정황을 발견하고 오씨를 제외한 일가족의 시신을 부검해달라고 국과수에 의뢰했다.

경찰은 오씨 남편 또는 시누이가 어머니를 목졸라 살해한 뒤 스스로 목숨을 끊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이들의 사망 이전 행적 등을 추적하고 있다.

경찰은 이 밖에 사망에 직접 영향을 미쳤을 만한 외상 등 특이한 소견이 발견되지 않음에 따라 약독물 검사 등 최종 부검 결과를 토대로 정확한 사인을 판단하기로 했다.

경찰 관계자는 "이번 사건에 (가족 외) 제3자가 개입한 정황은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오씨는 지난 23일 오전 7시30분께 친가가 있는 잠실동의 아파트 옥상에서 추락해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은 오씨의 동선과 유족 소재지를 확인하다가 오씨 친가 소유의 송파동 빌라에서 숨져 있는 남편과 시어머니·시누이를, 경기 김포시 호텔에서 딸의 시신을 발견했다.

송파동 빌라에서는 남편과 시누이가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유서가 나왔다. 유서에는 채권·채무 문제로 가족 간 갈등이 있었다는 내용이 적혀 있었다. 이들은 22일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으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면 자살예방 핫라인 1577-0199, 자살예방 상담전화 1393,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