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행, 본인 이름의 성차별적 기사에 “시민기자가 쓴 것…개방형 매체 특성”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9.25 15: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닫힌 플랫폼 바꾸는 과정서 임직원 계정으로 분산”
양평원장 재직 시절 수의계약 의혹엔 “원장 외압 불가능”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확인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확인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인터넷 매체 위키트리를 운영하던 당시 ‘김행 기자’의 이름으로 보도된 성차별적인 기사가 여러 건 있다는 지적에 대해 “시민 기자 제도를 운영한 매체의 특성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김 후보자는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이마빌딩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는 길에 기자들과 만나 “위키트리는 2만3000여 명의 시민 기자들이 기사를 쓰고 고치며 성장하는 ‘개방형 플랫폼’으로 기존 미디어와는 다르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언론사에서 부회장이 기사를 쓰는 곳은 없다. 아무리 작은 회사라도 나는 부회장이었다”며 “열린 플랫폼에서 닫힌 플랫폼으로 바꾸는 과정에서 2만3000여 명의 시민기자 계정을 없앴고, 당시 트래픽이 높았던 많은 기사가 기존 임직원의 계정으로 분산됐다”고 밝혔다.

위키트리 창립 이후부터 지난 2019년까지 시민기자들이 누구나 들어와서 닉네임으로 기사를 쓰고 고칠 수 있는 모델이었는데, 기사 내용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열린 플랫폼’에서 ‘닫힌 플랫폼’으로 시스템을 바꿨다는 게 김 후보자의 설명이다.

그는 “(2019년) 이후에는 언론사에서 30년 넘는 경력 기자들을 옴부즈맨으로 채용하고, 잘못 쓰는 기사들에 대해 상당히 점검했다”고 덧붙였다.

2013년 공직으로 가면서 자신이 창업한 소셜뉴스(위키트리 운영사) 주식을 남편 친구에게 ‘파킹’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남편 친구는 회사의 공동창업자였다”는 취지로 반박했다.

그는 “저희 회사는 4명으로 시작했고, 당시 가장 많은 도움을 준 사람은 저희 남편과 남편의 친구다. 남편도 공동창업자다”라며 “저희 남편도, 남편 친구도 그때부터 주식을 갖고 있었다. 청와대 대변인을 맡으면서 주식을 백지신탁할 당시 대부분 주식은 공동대표가 좀 사고, 남편 친구도 일부러 사주고, 시누이도 샀다”고 했다.

앞서 김 후보자는 전날에도 입장문을 내고 “2013년 후보자 배우자의 지분을 인수한 사람은 창업 시점부터 합류했던 공동창업자 가운데 한 사람이 맞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2019년에는 회사 경영 상황이 나빠져 폐업을 고민했고, 주식 가격이 1000원대로 떨어져 제가 사줄 의무가 없었는데도 그들이 부탁해서 그들이 매입한 가격(3만8000∼3만9000원대)으로 사줬다”고 강조했다.

이어 “2019년 이후 제가 결단을 내려서 (위키트리 기사가) 구글 검색에 최적화되도록 회사 시스템을 바꿨고, 그 이후 회사 계정에 달러가 꽂혔다”며 “기업 가치를 79배 이상 키운 성공한 기업인을 범죄자로 보는 게 맞느냐”고 되물었다.

양성평등교육진흥원장으로 재직 시절 양평원이 소셜홀딩스(소셜뉴스의 지주회사)와 1900만원짜리 수의계약을 맺어 일감 몰아주기 의혹이 불거진 데 대해서는 “해당 내용은 가짜뉴스다. 원장의 외압은 불가능하다”고 일축했다.

김 후보자는 “당시 양평원이 모바일 교육플랫폼을 만들었는데, 이를 유지보수할 업체를 찾아야 했고, 실무자가 3개 회사에 접촉해 견적서와 제안서를 받았다. 실무자 선에서 다른 2개 회사가 견적서가 비싸고 소셜홀딩스 실력이 낫다고 해서 결정됐다”고 설명했다.

김 후보자가 2006년 사외이사로 재직하던 기업이 횡령·배임·허위공시·주가조작으로 여러 소액주주의 피해를 낳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당시 선교활동을 많이 다닐 때여서 바로 사임 의사를 표명, 40일 만에 사임했다”며 “저한테 이사회 출석 요구도 없었고, 참석한 적도 없었고, 돈을 받은 적도 없다. 저랑 (그 회사는) 단 1%도 관련이 없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