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기업환경 어려워…경제인 국감 증인 채택 최소화해야”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9.26 16: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문체위서 증인·참고인 명단 단독 의결에 “지금이라도 취소하라”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운데)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운데)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올해 국정감사에서 경제인에 대한 과도한 증인 신청을 자제해 줄 것을 여야에 촉구했다.

윤 원내대표는 2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매년 국정감사 때면 국회가 기업 총수와 경제인을 무리하게 출석시켜 망신을 준다거나, 민원 해결 용도로 증인 신청을 하는 등 제도를 남용한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감에서 기업의 부적절한 행위를 지적하고 행정기관의 철저한 감독이 이뤄지도록 하는 것은 순기능 중 하나이지만, 글로벌 경기 침체와 고금리, 유가 상승 등 기업이 어려운 경제 환경에 놓여있음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제 성장의 엔진이며 일자리를 창출하는 기업들에 국회가 불필요한 부담을 줘서는 안 된다”며 “기업에 대한 국정감사 증인 신청이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범위 내에서 이뤄지도록 뜻을 모아달라. 국민의힘이 우선 모범적으로 이런 취지에 맞게 증인 신청을 해달라”고 촉구했다.

윤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증인 신청 3원칙을 제시했다. ▲국감 목적에 적합한 증인 채택 ▲경제인 증인 채택 최소화 ▲불필요한 정쟁을 유발할 수 있는 증인 채택 지양 등이다.

윤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여당이 불참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문화체육계 인사들을 대거 국정감사 증인·참고인으로 채택한 것에 대해 “지금이라도 일방적인 증인 채택을 취소하고 같은 일이 각 상임위에서 되풀이되지 않도록 하라”고 요구했다.

문체위 국감 증인으로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씨 재판 등을 기록한 영화 《그대가 조국》 배급사 엣나인필름 정상진 대표, 광화문 광장의 세종대왕·이순신 장군 동상 이전을 주장한 ‘문화자유행동’ 최범 대표 등이 포함, 참고인까지 총 32명이 명단에 올랐다. 국민의힘은 최 대표의 증인 채택에 반대하며 표결에 불참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