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이재명 영장 기각에 “법원, 민주 강성 지지층에 굴복”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9.27 11: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납득 안돼…증거 인멸 염려 차고도 넘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연합뉴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연합뉴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7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기각에 대해 “이번 기각 결정은 국민들이 납득할 수 없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 의원총회에서 “누가 봐도 제1야당 당대표라는 이유로 전혀 다른 잣대와 기준으로 구속 여부를 판단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선 기각이라는 결론도 국민 법 감정에 맞지 않지만 기각 사유도 법리에 맞지 않는다”며 “마치 기각이라는 결론을 미리 정해놓고 결정한 것처럼 앞뒤 논리도 맞지 않는다”고 했다.

특히 윤 원내대표는 기각의 주된 사유인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고 인정하기 어렵다’는 데 대해 “범죄가 중하지만 이 대표는 일관되게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며 “증거 인멸의 염려는 차고도 넘친다. 법원은 백현동 개발비리 혐의에 대해 피의자의 지위 관련 결제 문건, 관련자들의 진술을 종합하며 피의자가 관여했다고 볼 만한 상당한 의심이 든다고 인정하면서도 뜬금없이 직접적 증거가 없어 피의자 방어권을 보장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윤 원내대표는 “피의자가 정당 현직 대표로 공적 감시와 비판 대상이기 때문에 증거인멸의 염려가 없다고 판단한 부분에 대해선 귀를 의심하게 한다”며 “법원 논리와 정반대로 이 대표가 현직 정당 대표 지위를 악용해서 소속 정당과 국회의원까지 동원해 사법 방해를 해 온 것은 온 세상이 다 아는데 법원만 모른다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법원이 영장기각 사유로 이렇게 황당한 설명을 한 걸 보면 그 판단이 순수하게 법리에 따른 결과가 아니라 민주당과 민주당 강서 지지층 압력에 굴복한 결과란 생각이 들지 않을 수 없다”며 “민생경제를 위해 초당적 협력에 나서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민심 법정에선 제1야당 책임 방기에 대한 엄중한 판결을 받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