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명 “檢, ‘이재명 기각’되니 ‘송영길 압색’…매를 벌어”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09.27 15: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청래 “檢, 대국민 사과 시점에 宋 자택 압수수색? 물타기 보복성 의도”
尹·한동훈 대국민 사과 촉구…체포안 가결파엔 “외상값 계산해야 할 것”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용산구 자택 앞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송 전 대표의 '외곽조직 불법 후원금 의혹'을 수사하기 위해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연합뉴스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용산구 자택 앞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송 전 대표의 '외곽조직 불법 후원금 의혹'을 수사하기 위해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연합뉴스

검찰이 27일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자택 압수수색에 들어간 가운데, 정청래 민주당 최고위원은 “검찰이 매를 번다”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민주당 대표 구속영장 기각 사태에 대해 대국민 사과할 시점에 또다시 물타기 보복성 압수수색을 한다”고 검찰을 비판했다.

정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방금 송 전 대표 자택 압수수색이 시작됐다는 속보가 떴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검찰은) 압수수색 시나리오 작가들이냐”며 “칼은 남을 베기도 하지만 나를 베기도 한다는 사실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최재훈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의 송 전 대표 자택 등 3~4곳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송 전 대표의 외곽 후원 조직인 ‘평화와 먹고사는문제연구소’의 불법 자금 흐름을 추적하던 검찰은 ‘입법 로비’ 의심 정황을 추가로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최고위원은 이 대표의 구속영장 기각을 두고는 “윤석열 정권의 정치 공작은 실패했다”며 “사필귀정”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대국민 사과’를 촉구하며 한 장관의 파면도 함께 주장했다. 그는 일부 언론에 대해서도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 표결에서 가결표를 행사한 의원들을 향해서도 “검찰과 한통속이 되어 이재명 대표의 구속을 열망했던 민주당 ‘가결파’ 의원들도 참회하고 속죄해야 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당원과 지지자들에게 피멍 들게 한 ‘자해행위’를 했다고 표현하면서 “반드시 외상값은 계산해야 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당내 징계를 비롯한 강경 후속 조치가 있을 것이란 의미로 풀이된다.

정 최고위원은 “닭의 모가지를 비틀어도 새벽은 오고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온다”며 “윤석열 검찰 독재 정권에 민주주의를 빼앗기고 인권과 평화를 빼앗겼지만, 검찰 독재 정권을 물리치고 봄날의 민주주의 꽃은 피어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의 직인이 찍힌 총선 공천장이 총선 승리를 부르는 나팔이 될 것”이라며 “이 대표를 중심으로 더욱 똘똘 뭉쳐서 정권 심판, 총선 승리의 길을 닦고 밭을 일구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은 이날 새벽 기각됐다. 구속영장 기각을 결정한 유창훈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례적으로 긴 총 892자 분량의 사유를 통해 판단 근거를 설명했다. 앞서 이 대표는 백현동 개발비리와 쌍방울 대북 송금 의혹 사건과 관련한 특정범죄가중처벌법(뇌물) 등 혐의로 전날(26일) 9시간에 걸친 영장실질심사를 받았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