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尹대통령에 ‘민생 영수회담’ 제안…“전향적 결단 기대”
  • 허인회 기자 (underdog@sisajournal.com)
  • 승인 2023.09.29 10: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NS 통해 “12월 정기국회 때까지 정쟁 멈추고 민생 해결하자”
“경제는 심리…대통령·野, 머리 맞대는 것만으로도 회복 신호”
성사 미지수…한덕수 “尹, ‘현재 여건 적절하지 않다’고 말해”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6월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6월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민생 영수회담’을 제안했다. 정쟁을 멈추고 민생 현안에 머리를 맞대자는 취지다.

이 대표는 추석 당일인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최소한 12월 정기국회 때까지 정쟁을 멈추고 민생 해결에 몰두하자”며 “대통령과 야당 대표가 조건 없이 만나 민생과 국정을 허심탄회하게 논의하고, 할 수 있는 일들은 신속하게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영수회담 명분으로 경제를 내세웠다. 그는 “올 2분기 우리나라 기업부채는 IMF 외환위기나 글로벌 금융 위기 때보다 더 심각하다”며 “고금리 장기화와 경기 악화로 이자를 감당 못하는 기업도 폭증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풍요를 즐기고 기쁨을 나눠야 할 한가위임에도 웃음보다는 한숨이 앞선다”며 “살인적인 물가 속에 ‘먹고 살기 힘들다’는 호소가 추석밥상을 덮는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러면서 “정치란 국민의 더 나은 삶을 만드는 것이고 이 지상과제 앞에선 여야, 진보·보수가 따로일 수 없다”며 “정치는 상대의 다른 생각과 입장을 인정하고 존중하며, 대화와 타협을 통해 국민이 공감하는 새로운 길을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민생 고통에 시달리는 국민들께서는 누가 더 잘하냐는 선의의 경쟁보다, 민생을 외면한 채 상대를 부정하는 전쟁 같은 정치가 불안하고 불편하다”며 “민생의 핵심은 경제이고, 경제는 심리다. 대통령과 야당이 머리를 맞대는 것만으로도 회복의 신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특히 “국민께 일말의 희망이라도 드릴 수 있다면, 국민 삶이 반걸음이라도 나아진다면, 이 모두가 국정을 전적으로 맡고 있는 대통령님과 정부·여당 성과일 것”이라며 “이 엄중한 시기에 국민의 삶을 개선하라고 잠시 맡겨진 국가권력이 국민의 삶과 무관한 일에 낭비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님의 전향적인 결단을 기대한다”는 말로 글을 맺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8일 서울 중랑구 녹색병원에서 조정식 사무총장과 이해식 사무부총장으로부터 당의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현황을 보고 받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8일 서울 중랑구 녹색병원에서 조정식 사무총장과 이해식 사무부총장으로부터 당의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현황을 보고 받고 있다. ⓒ연합뉴스

이 대표의 영수회담 제안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그는 지난해 8월 당대표 취임 당시와 신년 기자회견 등 수차례 영수회담을 제안한 바 있다. 하지만 그때마다 대통령실은 ‘피의자 신분과 일대일 회동은 고려하지 않다’는 입장을 되풀이해왔다.

이같은 입장은 여전히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 8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한덕수 국무총리는 ‘윤 대통령에게 야당 대표와 만나 보라는 충언을 해본 적이 있는가’라는 안민석 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윤 대통령에게 말한 바 있으며, ‘현재 여건이 적절하지 않다’라는 말씀을 하셨다”고 밝혔다.

‘어떤 여건을 말하는 것인가’라는 안 의원의 질문에 한 총리는 “본인이 (이 대표를) 만났을 때, 야당 대표가 가지고 있는 ‘사법적 리스크’에 대해 대통령으로서 (보내는) 신호(시그널)라고 국민들이 이해한다면 그것은 대단히 언페어(unfair·불공정)한 것이 될 수 있겠다고 말씀하셨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