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원폭 피해 재일동포와 오찬…“한·일 관계, 더 미래지향적으로”
  • 허인회 기자 (underdog@sisajournal.com)
  • 승인 2023.09.29 16: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국, 얼마나 발전했는지 보시길” 지난 5월 초청 약속 지켜
“이렇게 모시기까지 78년 걸려…동포 아픔, 다신 외면 안 해”
“불편했던 한·일 관계, 여러분 삶 힘들게 했다는 것 알아”
윤석열 대통령이 추석인 2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원폭 피해 동포 오찬 간담회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추석인 2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원폭 피해 동포 오찬 간담회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추석을 맞이해 일본 원자폭탄 피해 재일동포를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다.

윤 대통령은 2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연 오찬 간담회 환영사에서 “우리 최대 명절인 추석을 여러분과 함께 맞이하게 되어서 정말 기쁘다”며 “정부가 여러분을 이렇게 모시기까지 78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 너무 늦어서 죄송하다는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린다”고 사과했다. 오찬 간담회에는 김건희 여사도 함께 했다.

윤 대통령은 “수만 명의 한국인들이 원폭 피해로 생명과 삶의 터전을 잃었다”며 “식민지 시절, 타향살이를 하며 입은 피해였기에 그 슬픔과 고통이 더욱 컸을 것”이라고 위로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오래도록 불편했던 한일 관계가 여러분의 삶을 힘들게 했다는 것 역시 잘 알고 있다”며 “우리 정부는 동포 여러분의 아픔을 다시는 외면하지 않겠다. 이번 방한이 그동안 여러분이 겪은 슬픔에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5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차 찾은 일본 히로시마에서 역대 대통령 중 처음으로 원폭 피해 동포들을 만난 바 있다. 당시 윤 대통령은 “오랜만에 고국에 와서 내 모국이 그동안 얼마나 변하고 발전했는지 꼭 한번 가까운 시일 내에 보시길 바란다”며 “제가 초청하겠다”고 말했다. 이때의 약속을 약 4개월 만에 지킨 셈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추석인 2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원폭 피해 동포 오찬 간담회에 입장하며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추석인 2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원폭 피해 동포 오찬 간담회에 입장하며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당시 한국인 원폭 희생자 위령자 참배를 언급하며 “이역만리 타향에서 전쟁의 참화를 겪은 원폭 희생자를 추모하고, 평화와 번영의 미래를 함께 열어갈 것을 다짐했다”며 “여러분의 아픔과 희생에 대한 위로는 오늘의 이 자리로만 그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양국 관계에 대해 “한·일 관계를 더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우리 동포를 잘 살피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제사회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글로벌 중추 국가의 비전을 통해 여러분과 후손들이 긍지와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권준오 한국 원폭피해자대책특별위원장은 오찬 간담회 답사에서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에게 “지난 5월 히로시마에서 저희를 초청하신다고 하신 약속을 지켜 주셔서 정말 감사하다”며 “78년의 한과 고통이 사라지는 것을 느꼈다”고 말했다.

권 위원장은 “저희는 일본에 사는 한국인으로서 한·일 관계가 좋기를 바란다”며 “저희와 저희 자손들이 이제는 과거와는 다른 좋은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게 됐다”고 최근의 현지 상황을 전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일본에 거주하는 원폭 피해자와 가족 42명과 한국에 사는 피해자와 가족 43명이 참석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