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더 큰 권력 버리고 국토부장관行…집값 잡고 대권 노리나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2.04.11 14: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비서실장·당 대표 후보가 국토부 장관 택한 이유는
元, ‘대장동 1타강사’→‘부동산 정책 전문가’로 변신 시도
원희룡 국민의힘 정책본부장이 2월2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대장동 관련 긴급 기자회견에서 입수한 자료를 들어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원희룡 국민의힘 정책본부장이 2월2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대장동 관련 긴급 기자회견에서 입수한 자료를 들어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원희룡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획위원장이 윤석열 정부 첫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지명됐다. 곧바로 정치권에서는 ‘예상 밖 인사’라는 평가가 나왔다. 그간 원 위원장은 대통령 비서실장과 당 대표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등 ‘안철수급 인사’로 분류됐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해석이 분분하다. 국민의힘 내에서는 원 위원장의 국토부 장관행(行)이 차기 대선을 위한 노림수라는 관측이 나온다. 원 위원장이 대통령 옆자리와 당 수뇌부가 아닌 국토부로 향한 이유는 무엇일까.

대선이 끝난 직후 정치권의 관심은 ‘윤석열 경쟁자’들의 행보였다. 국민의힘 경선에서 윤 당선인과 맞붙었던 유승민 전 의원, 원 위원장, 홍준표 의원의 미래를 두고 다양한 전망이 나왔다. 세 정치인 모두 차기 대권에 한 번 더 도전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 만큼 그들이 어떤 ‘교두보’를 택하느냐에 시선이 쏠렸다.

세 의원은 각기 다른 선택지를 택했다. 유 전 의원은 경기도지사 선거에 출마하며 재기를 노리는 모양새다. 홍 의원은 보수 텃밭인 대구로 내려가 시장선거에 도전했다. 두 후보가 지방선거행을 택한 가운데 원 위원장은 쉽사리 속내를 드러내지 않았다. 원 위원장이 이른바 ‘신(新)윤핵관’(새로운 윤석열 핵심 관계자)으로 부상한 만큼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향할 수 있다는 추측도 나왔다. 일각에선 원 위원장이 이준석 대표에 이어 차기 당 대표를 노릴 수 있다는 전망까지 제시됐다.

그러나 원 위원장의 선택은 예상과 달랐다. 여의도를 떠나 행정부로 향했다. 윤 당선인은 10일 오후 통의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원 위원장을 국토부 장관으로 발탁했다고 밝혔다. 정치권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이번 인선 전까지 원 위원장의 의사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고려하면 원 위원장 스스로 국토부를 선택한 셈이다.

정치권에서는 원 위원장이 일종의 ‘정치 브랜딩’(정치인의 이미지와 느낌, 정체성을 유권자의 마음속에 심어주는 것)을 시도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원 위원장은 대선 과정에서 민주당 후보였던 이재명 전 경기지사의 ‘대장동 의혹’을 연일 저격하며 ‘대장동 1타 강사’라는 별명을 얻었다. 원 위원장이 이를 발판 삼아 ‘부동산 정책 전문가’로 입지를 다지려 한다는 게 당내 인사들의 전언이다.

국민의힘 한 초선의원은 “당 밖에서는 다양한 추측이 제기됐지만 원 위원장이 국토부로 갈 것이란 건 이미 기정사실이었다”며 “(대장동 1타 강사라는) 본인의 전문성을 이어가려면 경기도지사도 나쁘지 않은 선택지지만 거긴(경기도지사 후보 경선) 너무 치열하다. 결국 남은 선택지가 국토부인 셈”이라고 했다. 이어 “(제주도지사라는) 행정 경험도 있고 윤 당선인과의 소통도 능한 만큼, 여러모로 꽤 괜찮은 선택이었다는 게 대체적인 당내 평이다”라고 덧붙였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11일 오전 경기도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11일 오전 경기도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차기 대선 주자급인 원 위원장이 장관으로 향한다면 국토부의 ‘체급’과 ‘주목도’가 다른 부처에 비해 커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임대차 3법’을 비롯한 부동산 정책이 사회의 핵심 이슈로 부상한만큼 원 위원장의 발언 하나하나가 뉴스 1면을 채울 수 있다는 얘기다. 실제 원 위원장이 부동산 정책을 어떻게 지휘할 지를 두고 여야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원 위원장은 이날 오전 정부과천청사 출근길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나친 규제 완화가 잘못된 가격 신호로 갈 수 있는 그러한 규제 완화와 공급은 윤석열 정부의 미래 청사진에는 없다”고 선언했다. 이어 “매우 안정감 있고 예측 가능하고 실제 수요에 맞는 현실적 공급 대책을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임대차 3법’ 개정 가능성에 대해서는 “임차인 주거권을 보호하기 위한 좋은 의도에서 도입된 법이지만 획일적 적용으로 실제 작동은 기대에 못미쳤다”며 “국가와 정책이 보호하고자 하는 것은 절대다수 세입자임을 분명히 하고 그런 기조에서 검토할 것”이라며 재검토 의견을 내비쳤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