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위원 사퇴’ 송갑석 “자기 증명 거부…부끄럽지 않은 선택했다”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9.25 12: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퇴, 선택의 문제 아닌 당연한 결정”
송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송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송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5일 지명직 최고위원직을 사퇴하면서 당내 가결표 색출 행태를 겨냥해 “자기증명을 거부한다”고 밝혔다.

송 의원은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 당 국회의원들은 가결이냐, 부결이냐를 고백함으로써 자신을 증명해야 하는 상황에 내몰려 있다”며 “비루하고 야만적인 고백과 심판은 그나마 국민들에게 한 줌의 씨, 종자처럼 남아있는 우리 당에 대한 기대와 믿음마저 날려버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기증명을 거부한다. 그것이야말로 제 정치 생명을 스스로 끊는 행위이기 때문”이라며 “대한민국 국회의원의 양심과 소신에 따라 민주당의 심장 호남의 국회의원으로서 국민과 당원, 역사에 부끄럽지 않은 선택을 했다”고 했다.

송 의원은 “오늘 이 자리를 마지막으로 최고위원직을 내려놓는다”며 “지도부의 한 사람으로서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에 대한 책임은 의심의 여지없이 분명하고 무겁기에, 사퇴는 저에게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지극히 당연한 결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송 의원은 “향후 재판 결과가 국민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도, 그리고 형사법의 기본 룰인 불구속수사의 원칙 등의 원칙 준수라는 관점에서도 이 대표에게 불구속으로 재판받을 기회가 반드시 보장되기를 다시 한번 간곡히 호소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당내 비명(비이재명)계로 꼽히는 송 의원은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 이후 최고위원직 사의를 표했고 이 대표는 사의를 수용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