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원서 40만·입당 3만…이재명 지키자!” 지지층 독려 나선 친명계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3.09.25 16: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청래 “기각 탄원서 40만 장”…與 “사법부 독립성 위협”
“이재명 구하자” 3만 명 분노의 입당 러시…도 넘은 압박·색출에 우려도
24일 진교훈 더불어민주당 강서구청장 후보자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서 민주당 지지자들이 이재명 대표 구속영장 기각 탄원서에 서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24일 진교훈 더불어민주당 강서구청장 후보자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서 민주당 지지자들이 이재명 대표 구속영장 기각 탄원서에 서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가결 이후 지지층의 결집을 호소하는 친(親)이재명계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 대표의 영장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앞두고 ‘영장기각’ 기원 탄원서를 모으고 민주당 입당을 독려하며 지지층 다독이기에 나서고 있다. 이에 응답한 지지자들이 ‘이재명 구하기’에 발 벗고 나서고 있지만 일각에선 이들의 압박이 도를 넘어서고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는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일제히 이 대표에 대한 영장 기각을 촉구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 대표의 구속영장 기각을 기원하는 탄원서가 현재 비공식 집계로 40만 개가 넘는다고 한다”며 “지성이면 감천이라고 국민과 당원의 정성 어린 기도가 하늘에 닿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애초에 구속을 통한 수사가 목표가 아니다. 일단 구속영장을 청구해 범죄자로 낙인찍겠다는 것”이라며 “정치 검찰의 무도한 구속영장은 기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사법부를 향해 “국민이 부여한 권한을 남용해 정치에 개입하고 헌정질서를 흔들고 입법부를 짓밟고 삼권 분립을 파괴하는 검찰의 폭주를 멈춰 세워야 한다”며 “법치주의와 민주주의를 지키는 최후의 보루인 사법부의 현명한 판단을 기다리겠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앞서 지난 22일 조정식 사무총장 명의로 당 소속 의원 전원과 전국 17개 시·도당 위원장, 지역위원장에게 ‘이재명 대표 구속영장 기각 탄원서’를 제출할 것을 요청했다. 이에 따라 지난 주말 지역 곳곳에서 이 대표 영장 기각을 요구하는 탄원서 서명 운동이 벌어졌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탄원서를 취합해 재판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하지만 이를 두고 법원을 과도하게 압박하며 ‘이재명 지키기’에 당력을 집중해 ‘방탄 정당’ 이미지만 키우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조응천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 출연해 “가결 이후에 팬덤 정당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절정이다”라고 비판했다.

여당에서도 당장 비판이 쏟아졌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영장실질심사를 앞두고 법원을 압박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매우 부적절해 보인다”며 “철저히 법리와 증거만을 따져야 할 영장 심사에 정치권이 압력을 행사하는 건 사법부 독립성을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박찬대 공동위원장이 25일 국회 소통관에서 이재명 대표 구속영장 심사에 대한 대책위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박찬대 공동위원장이 25일 국회 소통관에서 이재명 대표 구속영장 심사에 대한 대책위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친명계 의원들은 ‘탈당 대신 입당’이란 구호를 내세우며 요동치는 지지층 잡기에도 몰두하고 있다. 혹 이 대표에게 압도적 지지를 보내 온 당원들마저 이번 가결 결과에 분노해 당을 떠날 경우 ‘이재명 민주당’ 체제가 휘청일 수 있다는 위기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날 회의에서 “탈당 말고 입당해 달라. 입당이 이재명 대표를 구한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오늘 아침 7시15분 현재 민주당 탈당한 사람은 5864명, 입당한 사람은 이보다 5배 많은 3만797명”이라고 강조했다.

정 최고위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때도 광장의 촛불이 먼저 들고 일어나서 도도한 물결을 형성했고 여의도는 그 뒤를 따랐다. 문재인 전 대통령의 당대표 시절 당을 뛰쳐나간 분열 사태 때 10만이 넘는 당원들의 입당 러시가 있었다”며 “‘이재명 지키자 민주당 지키자’는 행렬이 현재 3만 입당이란 분노의 표출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친명계 의원들의 독려에 지지자들도 적극 움직이며 화답하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선 비명계 의원들을 향한 이들의 압박과 비난이 도를 넘어서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들은 가결 투표를 한 것으로 추정되는 의원들을 색출해 신상을 공유하는가 하면, 이들에 대한 총선 낙선운동도 벌이고 있다. 지난 22일엔 온라인상에서 비명계 의원들을 대상으로 한 살인 예고글까지 올라와 경찰이 나서는 일도 발생했다.

지난 2월 이 대표 첫 번째 체포동의안 이탈표 논란 이후 지지자들의 ‘이탈표 색출’ 움직임이 거세지자 이 대표는 “집안에 폭탄을 던지지 말라”며 여러 차례 자제를 요청한 바 있다. 하지만 이번 가결 결과 이후 이 대표와 친명계 의원들의 만류 움직임은 보이지 않고 있다. 오히려 일부 친명계 의원들이 가결표를 던진 의원의 실명을 언급하며 이들에 대한 징계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