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돌아온다 ‘사면초가’ 비명계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3.10.03 15: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도부 ‘순수 친명계’로 재편…비명계 징계 가능성까지 언급
이재명, 선택 기로에…“통합 메시지 내야” vs “비명 색출해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9월27일 경기 의왕 서울구치소 앞에서 발언을 마친 뒤 차량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9월27일 경기 의왕 서울구치소 앞에서 발언을 마친 뒤 차량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른바 ‘체포동의안 가결파’로 분류되는 더불어민주당 비이재명(비명)계 의원들의 당내 입지가 급격히 축소된 모양새다. 이 대표 구속영장이 기각된 이후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친이재명(친명)계로 물갈이된 가운데, 당 일각에선 비명계를 겨냥한 징계 가능성까지 언급된다. 정치권에선 동료 의원들과 당원들의 신뢰를 잃은 비명계의 유일한 ‘구세주’는 이재명 대표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 대표가 이들을 품고 총선을 준비할지, 이들을 배제한 뒤 ‘친이재명 체제’를 강화할지 주목된다.

3일 정치권에 따르면, 단식을 마친 이재명 대표의 당무 복귀가 가시화되면서 당내에는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 가결’과 ‘영장 기각’ 여진이 이어지면서다. 민주당 내 친명계 의원들은 공개적으로 가결을 주도한 비명계의 숙청을 요구하고 있다. 친명계는 사석에서도 비명계를 철저히 배제하는 등 이들에 대한 노골적인 반감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친명계 선봉장인 정청래 민주당 최고위원은 지난달 2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과 한통속이 돼 이재명 구속을 열망했던 민주당 가결파 의원들은 참회하고 속죄해야 한다”며 “통렬한 반성과 사과를 요구하고 반드시 외상값은 계산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연휴 기간인 2일에도 페이스북을 통해 “고름은 살이 되지 않는다.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라며 비명계 색출을 촉구했다.

친명계인 서은숙 최고위원도 1일 페이스북에서 “가결표 색출은 반대하지만, 당대표가 구속되지 않았다고 해서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유야무야 넘어가는 것도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를 몰아세운 비명계가 어떤 식으로든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얘기다.

이런 가운데 친문재인계로 분류되는 박광온 전 원내대표가 물러나면서 비명계의 입지는 더 좁아진 모습이다. 가결 사태 이후 새로 선출된 홍익표 원내대표는 9월26일 당선 소회를 밝히면서 “일부 당원, 지지층에서 문제 제기한 것에 대해 잘 알고 그런 부분을 책임 있게 해결하겠다”고 공언했다.

여기에 ‘개딸’(이재명 대표 강성 지지층) 등 당원들이 비명계 의원들의 ‘영구제명’을 촉구하고 있다. 이들은 자발적으로 ‘가결 블랙리스트’를 만든 뒤 비명계 의원들을 겨냥한 낙선 운동까지 전개하기 시작했다. 추석 연휴 기간에도 비명계 의원들에게 욕설과 비난이 섞인 ‘폭탄 문자’가 쇄도한 것으로 전해진다.

비명계로 분류되는 경기도 지역구 한 민주당 의원은 “(폭탄 문자는) 365일 받고 있지만 일련의 일(체포동의안 가결) 이후 받는 문자량이 3배 이상 늘어난 것 같다”며 “단순 욕설을 넘어 신변을 위협하는 협박성 문자가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비명계를 겨냥한 당내 비판이 쇄도하는 가운데 이재명 대표가 어떤 메시지를 낼 지도 주목된다. 취재에 따르면, 단식 후유증 치료에 전념하고 있는 이 대표는 비명계에 대한 명확한 입장은 밝히지 않았다고 한다. 당장은 코앞에 닥친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11일) 지원에 전념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총선 앞두고 어떤 식으로든 당내 계파 갈등을 봉합해야만 하는 입장이다. 이 대표가 친명계의 요구대로 ‘이재명 체제’를 강화할지, 통합 행보에 나설지에 따라 비명계의 운명이 갈릴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