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시계가 거꾸로 흘렀던 그 밤, 《서울의 봄》

한 사회의 역사적 사건과 특정 인물들을 향한 평가는 고정불변일 수 없다. 시대 변화와 발전의 과정 안에서 어떤 관점으로 다시 바라보느냐에 따라 새로운 해석을 얻는다. 진실을 둘러싸...

황정민 “대머리 파격 분장? 더한 것도 할 수 있다”

배우 황정민이 압도적인 연기력으로 겨울 극장가를 강타할 예정이다. 그가 출연한 영화 《서울의 봄》은 1979년 12월12일 수도 서울에서 일어난 신군부 세력의 반란을 막기 위한 일...

[차세대리더-크리에이터] 객관적인 열정의 앱등이 ‘티노’

예전보다 파급력이 시들해졌다고는 하지만, 애플의 아이폰은 늘 스마트폰 시장에서 이목의 중심에 있다. 새로운 시리즈가 발매될 때마다 남들보다 빨리 손에 넣기 위한 소비자들로 매장은 ...

송중기 “내 원동력은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용기”

깜짝 결혼과 출산 등 거침없는 행보를 보이고 있는 배우 송중기가 작품 선택에서도 의외의 행보로 화제를 이어가고 있다. 알려진 바와 같이 송중기는 넷플릭스 영화 《승리호》, 드라마 ...

한국 영화의 위기, 팬덤이 구원투수 될 수 있을까

엔데믹이 도래했지만 극장가엔 여전히 위기설이 나돈다. 관객 수는 분명 늘었지만 과거만큼의 회복세를 보여주진 못하고 있고, 그나마 성과들도 대부분 외화들이 가져감으로써 한국 영화가 ...

조승우 “인간미 넘치는 인물로 돌아왔습니다”

조승우가 열연 중인 JTBC 드라마 《신성한 이혼》이 주말극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첫 회부터 시청률 8.1%를 기록하며 쾌조의 스타트를 끊었다. 앞서 JTBC는 《재벌집 막내아들...

조진웅 “《대외비》는 나를 따끔하게 꼬집는 작품”

배우 조진웅이 출연한 영화 《대외비》(이원태 감독)가 박스오피스 1위(3월8일 기준)를 달리고 있다. 《대외비》는 1992년 부산에서, 만년 국회의원 후보 해웅(조진웅 분)과 정치...

[단독] 이병철 삼성 창업회장이 진양철과 결정적으로 달랐던 3가지

“나보다 순양을 더 잘 키울 자식에게 경영권을 물려주겠다.” “3남 건희를 삼성의 계승자로 정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했다.” JTBC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 신드롬이 종영 후에도...

박지현 “순양가 사람들이 모이는 장면, 현장 열기 엄청났다”

JTBC 주말극 《재벌집 막내아들》이 신드롬 끝에 막을 내렸다. 시청률만큼이나 배우들의 연기력 또한 매회 화제였다. 그중에서도 단연 이성민의 압도적 연기력과 신예 박지현의 탄생이 ...

K드라마 제2 전성기 이끈 학원액션물과 회귀물

최근 K드라마에는 과거에는 보기 힘들었던 색다른 장르들이 눈에 띈다. 웨이브 오리지널 《약한영웅 Class 1》 같은 학원액션물이나 JTBC 《재벌집 막내아들》 같은 회귀물이 그것...

송중기 “판타지 회귀물, 짜릿한 복수극으로 돌아왔다”

송중기가 ‘흥행 보증수표’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송중기가 출연 중인 JTBC 금토일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은 방송 첫 주부터 시청률 10%를 돌파하며 주말 안방극장을 휩쓸고...

웹툰 서비스에 광고 요금제 도입까지…OTT ‘생존게임’ 본격화

국내외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들이 광고 요금제를 도입하고 웹툰 서비스로 영역을 확대하는 등 수익 모델 다변화를 꾀하고 있다. 기존의 영상 콘텐츠 구독 중심의 사업 모델로는 지속...

영화 《자백》…원작의 정수는 살리고, K패치로 비틀고

충무로 리메이크의 단골 국가는 일본이다. 정서적으로 비슷한 문화권이니만큼 재가공이 유리하고, 원작의 인지도가 홍보에 일조한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이다. 《지금 만나러...

왜 세계는 ‘K리메이크’에 나섰나

‘K리메이크’ 전성시대다. ‘박새로이 신드롬’을 불러온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는 올여름 일본판으로 재탄생한다. JTBC는 최근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일본 방송사와 함께 《이태원 클...

‘오징어 게임’의 영광은 계속될까

한국 콘텐츠에서 2021년은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의 시간이라는 데 동의할 이가 적지 않을 것이다. 가장 강력한 OTT인 넷플릭스에서 《오징어 게임》을 시작으로 한국 콘텐츠는 변방...

《소년심판》이 우리 사회에 던지는 질문

2009년 국내 개봉한 앤드루 가필드 주연의 《보이 A》는 어린 시절 잔혹한 범죄를 저지르고 14년간 복역한 후 세상으로 돌아온 ‘소년범죄 가해자’의 이야기다. 새로운 마음으로 사...

김혜수 “보여줘야죠, 법이라는 게 얼마나 무서운지”

‘여배우’라는 수식어가 가장 잘 어울리는 ‘대한민국 대표 여배우’ 김혜수가 돌아왔다. 영화 《내가 죽던 날》(2020)과 드라마 《하이에나》(2020) 이후 2년 만이다. 그가 선...

디즈니+라는 ‘센 놈’이 온다

디즈니, 픽사, 마블, 스타워즈, 내셔널지오그래픽, 스타. 그야말로 ‘어벤져스’ 같은 여섯 개 핵심 브랜드로 무장한 디즈니플러스가 온다. 《겨울왕국》 《토이스토리》 같은 디즈니·픽...

박정민 “내가 살던 동굴에서 벗어나게 해준 기적 같은 작품”

영화 《동주》 《그것만이 내 세상》 《사바하》 《타짜: 원 아이드 잭》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등에 출연하며 어느새 충무로 원톱 주연으로 자리 잡은 박정민이 올 추석 극장가 출격...

“한국 거물을 잡아라” OTT ‘쩐의 전쟁’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의 도전으로 플랫폼 대전이 시작됐다. 이렇게 새로운 플랫폼이 나타나 경쟁이 심화될 땐 으레 콘텐츠 확보전이 중요해진다. 플랫폼 경쟁력은 그 플랫폼이 확보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