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24시] 수능 하루 전…경남도, 수험생 방역 ‘올인’
  •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0.12.02 15: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 해양쓰레기 문제 근본적으로 해결
경남도, 4개 고용위기지역 재연장 총력 대응

3일 수능시험을 앞두고 경남도와 경남교육청은 코로나19 상황에 대비해 단 한 명의 수험생도 시험 응시에 차질을 겪지 않도록 대비하고 있다.  

2일 경남도에 따르면 올해 경남에서는 7개 시험지구 106개 일반시험장과 10개 별도 시험장, 1개 병원 시험장에서 2만 9078명의 수험생이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른다. 

코로나19 확진·격리자도 수능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경남도는 ‘코로나19 확진·격리 수험생 지원계획’을 수립해 지난달 19일부터 현장관리반을 준비·운영하고 있다. 

경남도는 코로나19 확진 수험생을 병원 시험장에서, 자가격리 중인 수험생은 지역별 별도 시험장에서 시험을 치르게 지원한다. 감염 우려 자가격리 수험생은 보건소·소방서 등이 수송을 지원한다.

경남도는 11월 17일부터 입시 학원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있다. 학생들이 자주 방문하는 pc방·노래연습장·음식점 등 다중이용시설에 더욱 방역을 강화해 수능시험 전 감염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고 있다.

민기식 경남도 통합교육추진단장은 “관련 부서·기관과 협력해 수능 시험에 차질이 없도록 코로나19 방역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가림막 설치된 수능 고사장. ©연합뉴스
가림막 설치된 수능 고사장. ©연합뉴스

◇ 경남도, 해양쓰레기 문제 근본적으로 해결

경남도는 해양쓰레기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정책을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2일 경남도의 ‘해양쓰레기 발생량 조사 및 대응 방안 연구’ 결과에 따르면, 경남 도내 연안과 해역의 해양쓰레기는 약 2만 7000톤이다. 그 중 바다 밑 침적 쓰레기는 약 2만 톤(75%), 해안변 약 6600톤(24%), 부유 쓰레기 287톤(1%)이 있는 것으로 추정됐다. 

경남도는 이 같은 결과를 토대로 해양쓰레기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깨끗한 해안변 조성, 바다 밑 해양환경 정비, 부유 쓰레기 최소화 및 수거·운반 확충, 분리배출 및 재활용 산업화, 주인의식 강화 등 5개 중점 관리정책을 펼칠 계획이다.

경남도는 먼저 해양쓰레기 발생 예방을 위해 해양쓰레기 정화사업 등 11개 사업을 추진한다. 청정어장 재생사업 등 4개 사업도 추진해 바다 밑 해양환경을 정비한다. 부유 쓰레기 신속 수거와 도서지역 쓰레기 제거, 환경 정화선 건조 등 3개 사업도 병행한다. 

김춘근 경남도 해양수산국장은 “해양쓰레기 관리는 지금까지의 공간별(해안, 수중, 부유) 관리방식에서 한 단계 발전된 발생 단계에서부터 최종 처리까지 전 주기적 관리가 필요하다”며 “민관 협업을 통한 시책추진, 어업인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공동책임 강화 등 다양한 시책들이 체계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도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 경남도, 4개 고용위기지역 재연장 총력 대응

경남도가 창원시 진해구, 통영시, 거제시, 고성군 등 도내 4개 고용위기지역 지정기간 연장을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섰다.

경남도는 2일 고용위기지역 민관합동조사단 현장실사에 참석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고용 여건과 지정기간 연장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설명했다. 고용노동부가 주관한 이번 현장실사는 코로나19 재확산 여파에 따라 서울과 세종, 부산 등 3곳에서 영상회의로 진행됐다. 

이날 현장실사는 창원·통영·거제·고성의 지정기간 연장 필요성을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해 참석 전문가들과 ‘지역 경제 상황 및 고용위기지역 연장 필요성’을 토의하는 것으로 진행됐다. 현장실사에 참석한 김기영 경남도 일자리경제국장은 경남의 고용위기지역 지정기간 연장을 요청했다. 김 국장은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통해 조선업 구조조정의 충격을 이겨내고,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기반은 어느 정도 마련해 왔다”며 “올해 초 예상치 못한 코로나19 발생으로 지역경제가 다시 한번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내년 하반기 조선업 고용회복 때까지 버틸 수 있는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경남지역 4개 고용위기지역은 2018년 4월 5일 최초로 지정됐다. 이후 2019년과 올해 초 2차례 지정기간이 연장됐으며, 2020년 12월 31일 지정기간이 종료될 예정이다. 

경남도는 10월 27~28일 경남도 노사민정협의회를 개최해 고용위기지역 지정기간 연장 신청안을 의결한 데 이어 10월 30일 고용노동부로 고용위기지역 연장 신청서를 제출했다. 박종원 경남도 경제부지사는 지난 11월 18일 고용노동부를 직접 방문해 지정기간 연장을 건의했다. 경남도의회도 고용위기지역 지정기간 연장 촉구안을 채택한 바 있다.
 
고용노동부는 2일 민관합동조사단 현장실사 결과를 토대로 12월 중 고용정책심의회를 거쳐 고용위기지역 지정기간 연장 여부를 최종결정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