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인터뷰] 김부겸 “‘노태우 국가장’, YS·DJ·盧라면 어떻게 했을까”
  • 구민주·김종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1.11.12 15:00
  • 호수 167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부겸 국무총리 인터뷰 ③ "전두환은 전혀 다른 사안"
"유족에 조전(弔電) 지연 전달, 고의성 주장 말도 안 돼’"

☞ ‘김부겸 국무총리 단독인터뷰’ 2탄 「“요소수, 물밑 성과 나오고 있다…사태 곧 진정”」 기사에서 이어집니다.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 국가장에 대한 김부겸 국무총리의 고민은 간단치 않았다. 고인의 역사적 과오와 미완의 용서에 대한 여론의 반대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가 10월30일 영결식 조사(弔詞)에서 “고인께서 병중에 드시기 전 직접 사죄했더라면 하는 아쉬움과 안타까움이 남는다”고 밝힌 것도 이 때문이었다.

개인적인 악연도 있다. 군사독재와 맞섰던 김 총리는 노태우 정권 시절이던 1992년 ‘이선실 간첩단 사건’에 연루돼 옥고를 치렀다. 김 총리는 11월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가진 시사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국가장 결정이 “화해와 통합의 역사로 가는 성찰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영삼·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이라면 어떻게 했을까”를 판단의 기준으로 삼았다고 밝혔다.

ⓒ시사저널 임준선
ⓒ시사저널 임준선

국가장 결정엔 어떤 이유와 의미가 담겼나.

“노태우 전 대통령이 돌아가신 후 또다시 그로 인해 국민 여론이 분열되어선 안 된다고 생각했다. 빨리 정리하자 해서 일찍 결정을 내린 것이다. 그분의 죽음이 계기가 되어 과거의 잘못에 관여된 분들이 국민 앞에 잘못을 사과하고 또 비어있는 진실규명에 조금 더 나서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복합돼 있었다. ‘왜 국가장으로 치르냐’며 저 역시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를 혹독하게 듣기도 했다. 그때 제가 아닌 다른 분들이었으면 어떤 결정을 했을까 돌아봤다. 김영삼·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롯한 정치 선배들도 이번 국가장 결정을 이해해 주시지 않았을까 생각하게 됐다.”

정부가 유족에게 각국 정상이 보낸 ‘조전(弔電)’을 늦게 전달해 지적을 받기도 했다.

“외교부에선 장례 전날부터 조전이 도착했고, 이를 모아서 한 번에 전달하려 했다고 하더라. 고의성이 있다는 일부의 주장은 말도 안 된다. 조전을 보낸 상대 국가가 있는데 어떻게 전달을 안 할 수 있겠나. 이에 대해 유족들도 충분히 이해하셨다고 들었다.”

10월30일 고 노태우 대통령 국가장 영결식에서 김부겸 국무총리가 조사를 낭독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향후 전두환 전 대통령의 국가장 여부에 대해선 어떤 입장인가.

“두 전직 대통령의 국가장 결정은 서로 전혀 다른 사안이다. 노 전 대통령의 경우 합법적 절차로 국민 손에 뽑혀 대통령이 된 분이다. 임기 중 우리 공동체를 진전시키는 등 당시 시대가 요구하는 여러 과제를 잘 해주셨다. 추징금도 완납했다. 광주 희생자 유족들이 용서해야 비로소 용서가 되겠지만, 유족들이 광주에 진정성 있게 참회해 왔다. 국가장은 ‘국민 수용성’ 여부를 중요하게 판단해 결정되는 사안이다.”

☞ ‘김부겸 국무총리 단독인터뷰’ 4탄 「“누리호 2차 발사, 완전히 성공할 것”」 기사가 계속됩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