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행 르포] 김동연 "172석 민주당만이 경기도 문제 풀 수 있다"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2.05.06 12:00
  • 호수 169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지사 후보 유세 르포]
일산→산본→평촌 등 1기 신도시 잇따라 방문
“尹 공약 오락가락…다수 의석 민주당 힘으로 특별법 통과시킬 것”

6·1 지방선거에서 가장 뜨거운 격전지로 꼽히는 경기, 그 안에서도 최대 승부처로 꼽히는 곳은 단연 ‘1기 신도시’다. 1기 신도시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과 군포시 산본, 고양시 일산, 부천시 중동, 안양시 평촌 등 5개 지역으로 총 423개 아파트 단지 29만2000여 호가 들어서 있는 도내 대단위 주거타운이다. 이곳 주민들은 1990년대 초 신도시가 조성된 후 수년간 제자리걸음인 재건축·리모델링 숙원을 풀어줄 해결사를 찾고 있다. 1390만 경기 도민 가운데 지금 가장 선명한 이해관계를 갖고 있는 집단인 셈이다. 선거에선 묽은 다수보다 결집한 소수가 더욱 위력적인 법. 남은 기간 이들이 특정 후보로 결집할 경우, 박빙으로 흐르고 있는 경기지사 판세에 큰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지역 정가에서 1기 신도시 민심을 잡아야 선거에서 승리한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다.

지난 4월 본선 후보로 확정된 더불어민주당 김동연·국민의힘 김은혜 후보는 모두 1기 신도시 민심을 잡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 이들의 유세 동선을 보면 이번 선거가 사실상 1기 신도시에 의해 치러지고 있다는 점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5월 들어 김동연 후보는 일산·산본·평촌을 연이어 방문했으며, 김은혜 후보 역시 일산·안양·분당 순으로 발길을 향했다. 이들은 자신만이 1기 신도시가 품은 오랜 숙제를 풀어낼 유일한 적임자이자 해결사라고 앞다퉈 강조하고 있다. 김동연 후보는 국회 다수 의석을 갖고 있는 힘 있는 민주당을, 김은혜 후보는 윤석열 정부와의 단단한 원팀을 각각 무기로 내세우고 있다.

그러나 이들의 거듭된 약속에도 1기 신도시 주민들의 불신은 짙기만 하다. 이들은 이번에도 선거용 제스처이자 한시적 관심일 뿐이라는 의심을 쉽게 거두지 못하고 있다. 도시 재정비와 관련한 정치권의 약속들이 그동안 늘 약속에 그쳐왔던 탓이다. 두 후보를 향해 조금 더 구체적인, 당장 가능한 계획을 제시해 달라고 계속 목소리를 내는 이유이기도 하다. 시사저널은 5월1일부터 4일까지 두 후보의 유세 현장을 동행하며 도민들의 요구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등과 관련해 현장 인터뷰를 진행했다.

5월1일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지사 후보(맨 오른쪽)가 1기 신도시인 경기도 일산에서 주민들과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김동연 캠프 제공
5월1일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지사 후보(맨 오른쪽)가 1기 신도시인 경기도 일산에서 주민들과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김동연 캠프 제공

5월1일 경기도 일산의 한 지하 서점. 주말 오후임에도 40여 명의 지역 주민이 일찍이 자리를 메웠고 약간의 긴장감이 감돌았다. 이내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지사 후보가 모습을 드러냈다. 1기 신도시 문제와 관련해 김 후보가 처음으로 주민들과 마주한 간담회였다. 해당 지역구의 이용우 민주당 의원이 배석한 가운데 시작한 이 자리에서 재건축·리모델링과 관련한 주민들의 건의와 그간의 울분이 한꺼번에 쏟아졌다.

“리모델링 시범단지로 선정된 후 늘 기다리라는 말만 들었다. 오히려 주민들이 경기도에 어떤 절차를 밟아야 하는지 역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일이 일쑤였다(문촌마을 16단지 한유진 리모델링 추진위원장).” “이재명 전 경기지사도 재건축을 약속했었다. 김 후보도 이를 이어주겠다고 약속해 달라(강촌마을 주민).” 재건축과 리모델링이 이뤄진 이후의 변화를 걱정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일산에서 7년째 거주 중인 한 주민은 “재정비가 시작되면 어디로 이주해야 하는지도 막막하다. 집값이 오를 대로 올라 팔리지도 않는다”고 토로했다.

40여 분간 같은 듯 다른 목소리들을 묵묵히 받아 적은 김 후보는 이들에게 ‘줄탁동시(啐啄同時)’를 약속했다. 새끼 새가 알 안쪽을 쪼고 어미 새가 바깥을 쪼아 같이 껍질을 깨듯, 국회를 통해 ‘신도시 특별법’을 추진하고 내부적으로는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다는 의미다. 김 후보는 속도감 있는 해결을 위해 특별법 제정은 필수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172석을 갖고 있는 민주당만이 이를 실현할 수 있다”고 밝혔다.

5월2일 김동연 후보가 경기도 군포시 산본 전통시장을 방문하고 있다.ⓒ시사저널 임준선
5월4일 경기도 안양시 평촌에서 진행된 1기 신도시 관련 주민 간담회 자리에 인근에 거주하는 김동연 후보 어머니가 방문해 주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김동연 캠프 제공

“尹, 지나친 선거 개입…김은혜는 尹 아바타일 뿐”

이튿날인 5월2일 오전, 김 후보는 또 다른 1기 신도시 지역인 경기 군포시 산본으로 향했다. 해당 지역구의 이학영 민주당 의원을 비롯한 당원들과 산본 삼성아파트 단지를 둘러본 김 후보는 단지 앞에 연단을 설치하고 종합적인 경기도 부동산 공약을 발표했다. 여기에서도 김 후보는 1기 신도시를 스마트 시티로 업그레이드하겠다는 약속을 앞세웠다. 김 후보는 경제부총리까지 역임한 자신의 경험과 일머리를 경쟁자 김은혜 후보와의 가장 큰 차별점으로 지목했다. 같은 날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김은혜 후보의 동반 유세에 대한 입장을 묻는 시사저널의 질문에 김 후보는 “대통령 당선자나 인수위가 지나치게 선거 개입을 하고 있다”며 정치적 중립성을 문제 삼기도 했다. 그러면서 “김은혜 후보는 윤 당선인의 아바타다. 김 후보가 스스로 한 일이 있어야 이에 대해 평가하고 비판할 텐데, 한 일이 없으니 비판하기도 어렵다”며 비판 강도를 높였다.

이후 산본 전통시장까지 함께 이동한 민병선 김동연 캠프 대변인은 “당선인이 지원 유세를 하며 물량공세를 하는데도, 자체 여론조사를 돌려봤을 때 우리가 박빙 우세로 나왔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캠프 관계자는 “윤석열 정부와 김은혜 후보의 공약 번복에 지역 여론이 들끓고 있다”고도 전했다. 해당 관계자는 “김은혜 후보의 공약엔 일관성이 없다. 일례로 이재명 전 지사가 마지막으로 결재했던 일산대교 무료화에 대해 당시 김은혜 후보가 상당히 반대했었다. 그런데 이제 와서 다시 무료화를 주장하고 있으니 신뢰가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金측, 대선 때 ‘이재명 우세’ 밀어준 경기 민심 기대

김동연 후보의 방문에 산본 전통시장 상인들은 고질적인 주차 문제 등 일상 속 여러 애로사항을 토로했다. 시장 주변을 지나던 주민들은 김 후보를 붙잡고 이 전 지사의 대선 패배에 대한 아쉬움을 드러내며 김 후보의 승리를 응원했다. 인근에 거주하는 박아무개씨는 “대선에서도 경기에서 민주당과 이재명이 이겼듯이, 이곳 민심이 민주당에 나쁘지 않다”며 “다만 아직 김동연 후보는 낯설다. 이재명 전 지사를 생각해 뽑아줘야겠다고 결심한 사람이 더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후보는 유세 일정 내내 자신의 어려웠던 과거를 이야기하며 주민들과 공감대를 이뤘다. 그는 학창 시절 천막집 살이 기억과 32세에 혼자 된 어머니를 언급하며 자주 눈시울을 붉혀왔다. 지역 주민들에게 부동산 문제 해결을 약속하며 자신은 누구보다 집 없는 설움을 잘 알고 있다고 여러 차례 강조하기도 했다. 5월4일 평촌에서 진행한 1기 신도시 리모델링 간담회 자리엔 김 후보의 모친이 최초로 동행하기도 했다. 불편한 몸을 이끌고 방문한 고령의 모친은 주민들에게 “잘 부탁드린다”고 거듭 인사를 건넸다. 김 후보는 “어머니도 저도 집에 한이 맺혀있다”며 “1기 신도시에 비상한 관심을 갖고 있는 이유”라고 밝히기도 했다.

☞ 연관기사 
[동행 르포] 김은혜 “힘 있는 집권여당 후보만이 해낼 수 있어”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