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측근 사망이 가져온 역풍…검찰 강압수사 논란
  • 유지만 기자 (redpill@sisajournal.com)
  • 승인 2020.12.04 14: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안팎 “검찰이 고인 압박한 것 아니냐” 지적 나와
서울중앙지검 ⓒ 연합뉴스
서울중앙지검 ⓒ 연합뉴스

사모펀드 옵티머스의 복합기 대납 의혹과 관련해 수사를 받고 있던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측근이 사망한 것과 관련해, 검찰이 무리한 수사를 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4일 검찰에 따르면, 이낙연 대표 비서실 부실장이었던 A씨가 옵티머스 복합기 임대료 지원 의혹 등으로 검찰 조사를 받던 중 숨진 채 발견됐다. 민주당 대표 비서실장을 맡고 있는 오영훈 의원은 “고인은 지난 9월부터 당 대표실 부실장으로 일했다. 또 최근 서울중앙지검의 소화조사에 성실히 임해 왔다. 확인 결과 고인은 12월2일 소환 조사 도중 저녁식사를 위한 휴식 시간에 부인에게 마지막 전화를 하고 연락이 두절된 상태였다”고 밝혔다.

A씨는 과거 이 대표가 2014년 전남지사에 출마했을 때 자금, 조직 등의 업무를 담당하다 당비 대납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유죄판결을 받고 1년2개월의 실형을 살기도 했다. 이어 이 대표가 총리직을 재직하던 시절에는 야인으로 활동하다 올해 8·29 전당대회에서 이 대표가 당대표로 당선된 이후 대표 비서실 부실장으로 발탁돼 활동해왔다.

A씨가 극단적 선택을 하면서 검찰이 무리한 수사를 했던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민주당 5선 중진인 설훈 의원은 이날 오전 라디오 인터뷰에서 “검찰이 참으로 잔인하고 지나치게 이 상황을 파헤치고 있다”며 “검찰의 행태는 노무현 대통령 시절이나 지금이나 하나도 바뀌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이 사건은 ‘옵티머스 사건’이 아니라 복사기를 대여한 것에 대해 한달에 11만원씩 내기로 돼 있었는데 그것을 기재 못했던 것이다”며 “총 55만원인가 그렇다”고 강조했다.

한 민주당 관계자는 “정확한 상황을 파악해봐야겠지만 현재까지 봤을 때 본 사건뿐만 아니라 다른 부분에 대해서도 검찰이 추궁했다는 의심이 든다”며 “만약 검찰이 별건 수사 등의 압박을 가한 것이 맞다면, 이는 매우 부적절한 행태”라고 지적했다.

고인과 함께 했던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관련 사건을 언급하지는 않았다. 다만 최고위 모두발언을 통해 “이번에는 기필코 공수처를 출범시켜 검찰에 대한 최소한의 민주적 통제를 제도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 전 오영문 비서실장 메시지를 통해 “슬픔을 누를 길이 없다. 유가족들게 어떻게 위로를 드려야 할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오 실장은 “고인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들게 깊은 위로를 드린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