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형 뉴딜로 공식 추진되는 ‘경부선 지하화’
  • 권대오 영남본부 기자 (sisa521@sisajournal.com)
  • 승인 2020.10.21 13: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20일 부산형 뉴딜로 부산진역~구포 구간 경부선 구간 지하화 추진 발표
주변 도심 친환경 녹지·청년창업·ICT콘텐츠 산업공간으로 변모
부산형 뉴딜 추진 중인 경부선 지하화 예정구간 ⓒ시사저널 권대오
부산형 뉴딜 추진 중인 경부선 지하화 예정구간. ⓒ시사저널 권대오

부산시가 ‘경부선 철도시설 직선화 사업’을 부산형 뉴딜에 포함했다는 공식적인 발표가 나왔다. 최근 정치권에서 경부선 지하화 사업이 K뉴딜사업으로 선정될 예정이라는 언급이 나온 이후 처음으로 확인된 부산시의 계획이다. 

김선조 부산시 기획조정실장은 10월 20일 열린 ‘지역균형뉴딜 부울경 포럼’에서 “‘경부선 철도시설 직선화 사업’이 부산형 뉴딜 대표 프로젝트인 공간 뉴딜 사업으로 추진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항만·철도·군사시설로 인해 수변공간과 원도심이 단절됐다”면서 “부산진역~구포 구간 경부선을 지하화하고, 주변 도심을 친환경 녹지·청년창업·ICT콘텐츠 산업공간으로 바꾸겠다”고 밝혔다. 

이날 김 실장의 발표에 따르면, 경부선 철도시설 직선화 사업은 국토교통부·부산시·한국철도시설공단·부산도시공사 등이 사업 시행자로 참여한다. 부산 구포~사상~부산진(16.5km) 구간을 구포~백양산~부산진역(13.1km)으로 직선화하는 동시에 지하화한다. 부산시는 철도시설 유휴부지와 주변 지역을 ICT콘텐츠 산업공간 등으로 재생한다. 1조3150억 원 규모의 사업으로 부산시는 이 중 1조1000억원을 국비로 조달할 계획이다. 철도 폐선부지를 재생할 경우 민간 개발로 발생하는 이익금을 환수해 재정부담을 완화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2018년 12월 국비 35억 원 예산을 확보한 부산시는 지난해 12월 ‘경부선 철도직선화 등 시설효율화 연구용역’을 착수했다. 내년 제4차 국가철도망에 경부선 지하화를 반영한 후 2022년 기본설계를 착수하기 위해서였다. 

부산형 뉴딜은 2025년까지 총 160조 원(국비114.1조 원)이 투입되는 한국판 뉴딜의 일환이다. 정부는 한국판 뉴딜 예산 중 47%에 해당하는 75.3조 원을 지역사업에 투자할 계획이다. 이 때문에 부산시는 경부선 직선화 한국판 뉴딜 선정을 통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와 국비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부산지역 정치권도 경부선 철도시설 직선화 사업에 대응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부산광역시당은 10월 12일 긴급운영위원회를 열고 이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경부선 지하화 특별위원회’를 설치했다. 위원장을 맡은 전재수 국회의원은 “한국판 뉴딜사업에 경부선 지하화가 특화과제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하고, 예비타당성 조사 등 행정절차를 간소화해 사업이 속도감 있게 추진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부산대개조 핵심사업인 경부선 지하화 1단계와 함께 2단계 구간도 빠르게 추진되도록 힘쓰겠다는 의지다. 

부산시 이 사업을 민선7기 시장 공약 실천계획에 추진하고 있다. 경부선 지하화 1단계는 부산진~가야(4.3km), 2단계는 가야~구포(8.8km)구간이다. 부산시는 백양산에 터널을 뚫어야 하는 2단계 구간을 ‘장기사업 추진’으로 분류해놨다. 부산시 관계자는 “현재 용역 중인 사항이라 1·2단계 동시 추진 여부는 아직 결정된 바 없다”는 했다. 하지만 민주당 부산시당은 2단계 구간을 지역구로 둔 전재수 의원을 경부선 지하화 특별위원장으로 임명하면서 1·2단계 동시 추진을 예고하고 있다.

경부선 지하화 1단계 구간 도면 ⓒ 부산광역시
경부선 지하화 1단계 구간 도면 ⓒ 부산광역시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