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원전 오염수 처리 정보 공개 요청”…日대사 “수용”
  • 서지민 객원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0.10.22 15: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국회서 일본대사 만나 오염수 처리 과정 ‘투명한 정보공개’ 요청
정부, 현실적으로 일본 제지 어려워…오염수 처리 과정 소통 및 정보공유에 초점
10월22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월22일 국회에서 도미타 고지(富田浩司) 주한일본대사를 만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과정의 투명한 정보 공개를 요청했다. ⓒ연합뉴스
10월22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월22일 국회에서 도미타 고지(富田浩司) 주한일본대사를 만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과정의 투명한 정보 공개를 요청했다. ⓒ연합뉴스

22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도미타 고지(富田浩司) 주한일본대사를 만나 일본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 처리 관련 정보 공개를 요청했다. 도미타 대사는 이 대표의 요청을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도미타 대사의 예방을 받았다. 이후 이 대표는 기자들을 만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에 대한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 국제사회의 동의를 얻어 일을 진행해야 한다”는 내용을 도미타 대사에게 전했다고 밝혔다. 

이에 도미타 대사가 “일본 정부의 방침이 결정되지는 않았지만, 한국이 우려하는 점을 잘 알고 있다. 이 대표의 요청을 수용하겠다”고 답했다고 이 대표는 전했다. 또 도미타 대사가 오염수 해양방류에 대해 “국제원자력기구(IAEA)도 오염수 해양방류는 기술적으로 가능하고 국제 관행에 따르는 것이라는 입장”이라고 언급했다고 전했다. 

현재 한국 정부는 일본의 오염수 해양방류에 대해서 우려를 표출하며 국제사회가 수용할 수 있는 수준의 투명하고 안전한 절차에 따라 처리하도록 압박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는 오염수 해양방류 조치가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원전 운영국가들이 해온 조치인 만큼 일본의 방침을 반대할 명분이 작다는 판단으로 보인다. 

지난 18일 진행된 비공개 고위 당정청 협의회 참석자들은 일본의 오염수 해양방류가 국제 기준에 부합해야 하고, IAEA 전문가가 참여해 검증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부적으로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일본 정부에 오염수 처리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요구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진다.

또 IAEA가 안정성을 인정한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IAEA가 지난 4월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이 검토 중인 오염수 대기증발 및 해양방류에 대해 “기술적으로 가능”하고 “타당한 방법론에 기반했다”고 평가한 바 있다. 다만 “오염수 방출에 ‘포괄적인 모니터링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모든 이해관계자와 대중에게 적극적이고 시의적절하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지역·국가·국제 단위의 소통 계획으로 뒷받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도쿄전력이 보관하고 있는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방사성 오염수 탱크. 매일 160~170t의 오염수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연합뉴스
도쿄전력이 보관하고 있는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방사성 오염수 탱크. 매일 160~170t의 오염수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연합뉴스

현재 일본은 오염수의 해양방류에 따른 해양환경 위해성을 최대한 줄이겠다는 입장이다. 후케타 도요시(更田豊志)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 위원장은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손상된 원자로를 통과한 물이라 해양방류에 저항감이 있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면서 “법정 기준을 지켜 실시하는 한 환경이나 해산물에 영향을 준다는 것은 생각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 후케타 위원장은 오염수를 일본 기준치의 40분의 1 이하의 농도로 낮춰 방류하고 오염수를 처리하고 나서도 남아있는 트리튬에 대해서는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오는 27일 ‘폐로·오염수 대책 관계 각료회의’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방침을 공식 결정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