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으로 옮겨붙은 ‘독감백신’ 접종 공방…“계속” vs “중단”
  • 서지민 객원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0.10.22 15: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국회 복지위 국감서 여야 백신 접종중단 여부 두고 공방
정은경 “당장 접종 중단 필요 없어”
10월2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10월2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근 독감백신 접종 후 사망사례가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여야가 접종 중단 여부를 두고 부딪쳤다. 더불어민주당은 백신 접종은 계속돼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야당 의원들은 접종 중단을 촉구했다. 

2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최근 독감백신 접종 후 사망사례가 속출하고 있는 상황이 도마에 올랐다. 민주당 의원들은 접종이 계속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권칠승 민주당 의원은 “접종사업이 중단된다면 더 많은 문제가 야기될 것”이라며 “백신 생산 과정을 정밀하고 과학적으로 관리하고, 개인별로 접종자에게 주의사항을 잘 알려주는 것이 보건당국이 해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강병원 민주당 의원은 “사망자들의 접종간 공통점이 없다”면서 “백신은 70년 가까이 수많은 사람들의 생명을 지켜줬다. 과학적으로 접종과 사망 간의 인과관계가 증명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야당 간사인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은 “인과관계가 드러나지 않았어도 백신 접종 후 17시간 만에 사망한 사례가 발생했다. 인과관계가 없다고 해도 국민들은 그렇지 않다. 사망자가 한 명이라도 나오면 인과관계가 확실해져야 한다”라며 “국민이 안심하려면 신성약품이 유통한 539만 개를 전수 검사하는 등 특단의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복지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 발표와 달리 국민의 불안은 더욱 커지고 있다”면서 “정부는 독감백신을 전수조사하고 접종중단까지 검토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국감에 참여한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사망자들과) 동일한 백신을 맞은 56만 명을 조사했을 때, 20여 명에게 경증 이상 반응이 나왔지만, 중증 이상 반응은 없었다”고 밝혔다. 

또 김미애 국민의힘 의원의 “사망자들이 맞았던 백신이라도 접종 중단을 고려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정 청장은 “그 점도 고려했지만 아직은 중단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저희와 전문가들의 판단”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망사례에 대해서는 최대한 접종과의 인과성이 있는지 모니터링하고 조금이라도 이상이 있다고 판단되면 신속하게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