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장제원 공세에 웃으며 반격 “장관 한번 해보세요”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0.10.26 14: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 사퇴 요구에 “무차별 보도하고 여론조사” 지적
윤 총장 국감 답변 대해선 ‘평가절하’하며 질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감사원 등에 대한 종합 국정감사에 출석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 ⓒ 연합뉴스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감사원 등에 대한 종합 국정감사에 출석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 ⓒ 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자신의 사퇴를 압박하는 야당 의원에 미소를 보이며 "장관 한 번 해보시라"는 답변으로 공세를 되받아쳤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국감에서 주장한 내용에 대해서는 정면 반박하거나 질타를 쏟아내며 향후 '추미애-윤석열 갈등'이 더욱 심화될 것임을 예고했다. 

추 장관은 2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종합 국정감사에서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야당의 사퇴 요구에 동의하지 않느냐"고 묻자 "뭐라고 (대답)하겠느냐"며 웃으며 대답했다. 장 의원이 '국민의 50% 이상이 추 장관에 부정적이다'라는 여론조사 결과를 언급하자 추 장관은 이에 질세라 맞불을 놨다. 추 장관은 "군 복무를 충실히 마친 아들에 대해 언론이 무려 31만 건을 보도했다"며 "무차별 보도하고 여론조사를 한다면 저렇겠죠. 의원님도 장관 한번 해 보십시오"라고 쏘아붙였다.

추 장관은 윤 총장의 '부하' 관련 발언에 대해선 "상식적으로 납득되지 않는다. 저도 부하라는 단어는 생경하다"고 평가 절하했다. 윤 총장은 지난 22일 열린 대검 국감에서 "법리적으로 검찰총장은 장관의 부하가 아니다"라며 추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이 부당하다고 주장해 파장이 일었다. 

추 장관은 라임 사건 수사정보가 대검 반부패부를 거치지 않고 윤 총장이 직접 보고받은 것과 관련해 "상당히 의심스러운 점이 많아 당연히 법무부 장관으로서 수사지휘권 발동이 적법하고 긴박했다"며 "중요 정치인에 대해서는 수사 초기부터 반부패부를 통해 보고하는 것이 당연한 관례"라고 설명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 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 연합뉴스

윤 총장의 국감 답변 태도와 관련해서는 대신 사과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추 장관은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할 검찰총장으로서 선을 넘는 발언이 있었다"며 "대단히 죄송스럽고, 지휘감독관으로서 민망하게 생각한다. 이 자리를 빌려서 송구하다는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임기를 지켜 달라'는 뜻을 전해왔다는 윤 총장 발언에 대해서도 "(대통령은) 절대로 정식 보고 라인을 생략한 채로 비선을 통해 메시지, 의사를 전달할 성품이 아니다"면서 "이 자리에서 확인 안 되는 이야기를 고위공직자로서 하는 것은 대단히 부적절했다"고 질타했다.

윤 총장이 언론사 사주와 만남을 가졌다는 논란에 대해선 "검사 윤리강령에 위배될 여지가 있다. 감찰이 진행 중이고 결과가 나오면 보고하겠다"고 답했다.

또 라임 사태와 신라젠 사건 등을 수사하던 증권범죄합동수사단을 폐지한 것에 대한 지적이 나오자 "합수단이 증권범죄에 대한 포청천으로 알려졌지만, 그게 아니라 부패 범죄의 온상이었다"며 "고액 금융사건을 직접 수사해 검사와 수사관, 전관 변호사 등의 유착 의혹으로 논란이 지속됐다"고 답했다. 추 장관은 "2016년에는 합수단장이었던 김형준 부장검사가 사건관계인의 금품을 받아 구속된 사안이 있고, (라임 사태 주범인) 김봉현도 마찬가지다. 검사와 수사관에 대한 향응과 뇌물 제공에 대한 비위 보고가 있어 수사 중"이라고 강조했다.

라임 사태의 핵심인물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옥중 서신'을 통해 폭로한 각종 의혹에 대해서도 진상규명에 속도를 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추 장관은 "강남 술집에서 고액의 향응을 받은 검사가 이 사건 수사팀장으로 투입돼 깜짝 놀랐다는 김봉현의 진술이 감찰 결과 사실로 확인되고 있다"면서 "마녀사냥식 정치인 수사에 대한 국민적 의혹도 감찰과 수사가 병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윤석열) 총장은 (합수단이) 서민다중 피해에 대한 수사 의지가 있었다고 하는데, 김봉현 출정 기록만 66차례다. 여권 정치인을 캐는 수사에 집중한 것"이라면서 "이 부분도 감찰 대상으로 사료된다"고 윤 총장과 검찰 내부를 정조준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