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24시] 市 “청년허브인 김해청년다옴 3월부터 운영”
  •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1.01.21 11: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시, 우체국 쇼핑몰 ‘김해브랜드관’ 상시 프로모션 추진
김해시,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경영 애로 해소”

경남 김해에 청년 공간인 ‘청년허브(김해청년다옴)’가 조성됐다. 이곳은 김해시가 2016년부터 추진해온 동상동·회현동·부원동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이다. 

21일 김해시에 따르면, 김해시는 오는 3월부터 김해청년다옴을 운영한다. 김해시는 내실있는 운영을 위해 2월 말까지 내부 단장을 마치고 위탁업체도 선정한다. 김해 분성로에 자리한 김해청년다옴은 연면적 365㎡, 2층 규모다.

김해청년다옴은 청년 활동가들을 위한 전시와 체험, 청년 간의 정보 교류와 문화·예술활동 등 원도심 내 청년들이 마음껏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다. 1층은 체험실·크리에이터실·무대가 마련돼 청년들의 소공연·전시·소모임 등 문화·예술활동과 청년들의 창작활동을 위한 실험공간으로 활용된다. 2층은 청년들을 위한 정보 제공과 자기계발을 위한 공간으로 쓰인다. 북카페, 세미나실, 공유 부엌, 상담실 등이 들어선다. 

김해시는 청년 취·창업 지원과 청년들에게 문화와 휴식을 제공하는 다목적 공간으로 청년허브를 활용할 예정이다. 또 밀레니얼(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 초 사이 출생한 세대)의 방식대로 자유롭고 독창적인 로컬문화가 청년허브에 정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김해시 청년허브가 이제 작은 발걸음을 뗐지만, 이를 통해 청년창업 지원과 문화 활동이 지속적으로 이뤄지면 도심 내 어디서나 청년들의 웃음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이라며 “청년허브가 지속 발전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응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김해청년다옴 전경. ©김해시
김해청년다옴 전경. ©김해시

◇ 김해시, 우체국 쇼핑몰 ‘김해브랜드관’ 상시 프로모션 추진

경남 김해시가 코로나 시대 경제 위기 속 생존전략으로 올해 도내 최초로 비대면경제팀을 신설하고 온라인 비즈니스 활성화 프로젝트에 시동을 걸었다. 

21일 김해시에 따르면, 비대면경제팀은 첫 업무로 우체국 쇼핑몰에 김해브랜드관을 연중 상시 개설하고 22일부터 입점한 지역 우수상품에 대해 설맞이 특별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시민들은 김해브랜드관에서 김·김치·떡·꿀 등 28개 업체 116개 상품을 10~40%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김해시는 적극적인 할인 지원과 다양한 온라인 노출 이벤트로 지역 제품들의 온라인 판매를 촉진한다. 올해 설맞이 할인행사를 시작으로 5월 가정의 달, 추석맞이 할인행사 등 연중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할 계획이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앞으로 김해의 다양한 제품들이 입점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김해시,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경영 애로 해소”

경남 김해시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중소기업육성자금을 지원한다. 

21일 김해시에 따르면, ‘2021년 김해시 중소기업육성자금’의 자금 규모는 1490억원이다. 김해시는 경영안정자금 1200억원, 시설자금 100억원, 상생협력자금 90억원, 기술창업자금 100억원을 배정했다.  

중소기업육성자금은 관내 중소제조업체의 경영애로 해소를 위해 기업의 은행 대출 시 이자에 대한 일부를 보전해주는 사업이다. 김해시의 이차보전율은 경영안정자금 2.5%, 시설자금 2%다. 김해시 일자리우수기업·여성기업·장애인기업·창업2년미만기업·김해형강소기업 등 우대기업은 해당 증명서를 제출하면 우대금리 0.5%를 추가로 지원받는다.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을 희망하는 기업은 ‘김해시 중소기업육성자금’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2월 1일부터 경영안정자금, 2월 8일부터 시설자금 신청이 가능하다. 

올해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 사업은 시스템 개편으로 종전과 달리 접수부터 신청까지 모두 온라인상에서 진행된다. 또 개인정보 보안에 따라 ‘본인인증’ 절차를 반드시 거치도록 했다. 본인인증은 사업자등록증의 대표자에 한해 가능하다. 

중소기업육성자금 가운데 상생협력자금은 코로나 19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BNK경남은행과 김해시가 협약을 체결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기업은 BNK경남은행 각 지점에서 신청하면 된다. 기술창업자금은 기술보증기금 김해지점, 창원지점, 부산지점에서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공고는 김해시 중소기업육성자금 홈페이지(https://www.gimhae.go.kr/bizmoney.web)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문의는 김해시청 투자유치과(330-3444)로 하면 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