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2년 서울‧평양 올림픽 공동유치, 사실상 무산
  • 김수현 객원기자 (sisa2@sisajournal.com)
  • 승인 2021.02.25 14: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OC “우선 협상지 호주 브리즈번”…체육계 “북한 리스크 발목”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이 24일(현지 시각) 화상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이 24일(현지 시각) 화상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2032년 하계올림픽 우선 협상지로 호주 브리즈번을 선정했다. 이에 따라 서울·평양에서 올림픽을 공동개최해 세계 분위기를 조성한다는 정부의 구상도 사실상 물거품이 됐다.

24일(현지 시각)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화상 기자회견을 통해 “집행위원회가 하계올림픽미래유치위원회의 (브리즈번) 우선 협상 지역 선정 권고를 만장일치로 승인했다”고 밝혔다.

IOC는 선정 이유로 ▲기존‧임시 경기장의 80∼90%를 이용해 지속적인 경기 제안 ▲경기가 열리는 7∼8월의 쾌적한 날씨 ▲주요 국제스포츠 행사 주최 경험 ▲공공‧민간 부문의 강력한 지원 등을 꼽았다.

IOC가 우선 협상지로 브리즈번을 선택하면서 정부가 의지를 밝혀온 ‘2032년 남북한 올림픽 공동개최’는 사실상 어려워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대한체육회 등 체육계는 IOC의 이른 우선협상지 결정에 놀란 분위기다. IOC의 결정에는 남북 관계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다. 체육회의 한 관계자는 “우리는 남북 공동 올림픽 개최로 한반도는 물론 세계 평화에 기여하자는 원대한 목표를 제시했지만, IOC 위원들은 북한 문제를 위험 요소로 판단한 것 같다”고 평가했다.

지난 2018년 9월 남북 정상은 평양공동선언에서 020년 하계올림픽경기대회를 비롯한 국제경기들에 공동으로 적극 진출하고, 2032년 하계올림픽의 남북 공동 개최를 유치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이후 남북은 여러차례 회담을 통해 서울과 평양을 2032년 올림픽 개최 도시로 확정한 뒤 유치전에 대비해 왔지만 2019년 2월 북미간 하노이 정상회담이 결렬되며 남북 관계가 차갑게 얼어붙었고 이후 올림픽 공동개최 논의는 진척되지 않았다.

IOC는 브리즈번과 단독으로 대회 유치 2단계인 ‘목표 대화’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IOC는 브리즈번과 논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대회 개최 의사를 밝힌 나머지 지역과도 1단계 ‘지속 대화’를 이어가겠다고 밝혔지만 현실적으로 브리즈번이 대회 유치가 결렬될 가능성은 낮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