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24시] 경남도, 동남권 광역교통망 구축 ‘박차’
  •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1.03.03 14: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 서민 자녀 1인당 10만원 교육지원카드 지급
경남도, 빅데이터 기반 경기동향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경남도가 정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 수립에 동남권 광역철도망을 비롯한 경남도 주요 철도망 노선을 반영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3일 경남도에 따르면, 경남도는 정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동남권 내륙철도·동남권 메가시티 급행철도(MTX)·경전선 고속화 등 17건의 철도망 사업을 건의했다.

이 중 동남권 메가시티 급행철도(MTX)는 창원~부전~울산~신경주~영천~동대구~서대구~창녕 대합~창원을 순환하는 급행철도다. 이는 운행 시간을 4시간에서 2시간 40분으로 단축 가능해 동남권 주요 대도시 간 이동의 편의를 높일 수 있다.

나머지 16개 철도 노선도 부산·울산과 동일생활권을 형성할 뿐만 아니라 동·서부 경남 연결, 대구·경북으로 확장도 가능한 노선이다. 이 노선들이 국가계획에 반영된다면 경남 전체와 부산·울산이 하나의 경제권으로 조성될 수 있는 기반을 갖출 수 있다.

경남도는 수도권이 서울 인근지역과 광역교통망을 통한 공간 압축으로 폭발적 성장을 이룬 것처럼 부산, 울산, 경남 전체를 포함하는 동남권에도 편리한 대중교통망 구축이 필요하다고 주장해 왔다. 이를 위해 경남도는 2019년 8월 국가철도공단 및 철도공사와 철도기반(인프라) 구축협약을 체결하면서 미래 철도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국가철도망 노선을 발굴·계획했다. 또한 김경수 지사는 정부와 국회에 광폭 행보를 펼쳐 수차례 비수도권의 광역철도망 건설과 운영을 정부에서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윤인국 경남도 미래전략국장은 “동남권 광역철도망이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당위성과 설득 논리를 개발해 지역 국회의원들과 힘을 합쳐 정부에 지속 건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남도청 전경. ©경남도
경남도청 전경. ©경남도

◇ 경남도, 서민 자녀 1인당 10만원 교육지원카드 지급

경남도는 저소득 서민 자녀들의 학력 향상을 위해 전국 최초로 ‘서민자녀 교육지원사업’을 추진한다. 

3일 경남도에 따르면, 교육지원사업은 교육지원카드 지급 바우처 사업, 서민 자녀 장학금 지원 사업, 교육청 협력 3개 사업이 있다. 바우처 사업 대상자는 시·군 맞춤형 교육지원 사업(영어캠프, 진로프로그램 등)에 참여할 수 있다. 경남도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교육격차 심화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올해 바우처 사업 지원 기준을 중위소득 60% 이하에서 70% 이하(4인 가구 기준, 월 소득인정액 341만3000원)로 완화했다.

대상자는 3월 1일부터 한 달간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경상남도 교육지원 누리집 (www.gnedu.kr)을 통해 신규 신청할 수 있다.

바우처 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학생은 1인당 10만원을 사용할 수 있는 교육지원카드를 받는다. 이는 가맹점으로 등록된 도내 지역 서점 및 온라인 강의사이트에서 학력 향상에 필요한 도서·강의를 구입할 수 있다.

지난해 수혜 학생 중 현재 법정 저소득층 자격 보유자는 3월 1일부터 교육지원카드를 사용할 수 있으며, 올해 신규로 신청한 경우에는 선정작업이 완료되는 대로 순차적으로 카드를 받는다. 지난해에는 도내 6만여 명의 학생이 신청해 5만300명의 학생이 선정됐다. 선정된 학생들은 바우처카드 사용 외에도 시·군이 추진하는 맞춤형 교육지원사업 등 다양한 사업에 참여해 혜택을 받았다.

민기식 경남도 통합교육추진단장은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교육 상황에서 소득에 따른 교육격차가 급격히 심화되면서 차별 없는 경남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서민 자녀 교육지원사업 추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경남도, 빅데이터 기반 경기동향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경남도는 최근 ‘2020년 빅데이터 분석사업 완료보고회’를 개최하고 이달 중으로 ‘빅데이터 기반 경기동향 모니터링 시스템’을 서비스할 계획이다. 

3일 경남도에 따르면,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소상공인의 업종별 매출 추이 변화 및 비대면 분야 산업 성장 등 경제구조가 급격히 변하고 있다. 이에 경남도는 이러한 경제구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9월 경기동향 모니터링 상황판(대시보드) 구축을 위한 ‘2020년 빅데이터 분석사업’을 추진했다.

이는 통신·카드 등 민간데이터 및 국민연금 등 공공데이터를 빅데이터 허브 플랫폼에 탑재하고, 소비동향·유동인구·관광지 상권·기업동향 등 체감경기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경제 관련 분야를 분석한다.

경남도는 소상공인을 위한 핀셋 지원, 맞춤형 일자리정책 수립, 유동·생활인구 동향 분석을 통한 행정수요 파악 등 각종 경제·인구 등 분야의 정책 수립 시 이를 활용할 예정이다.

문충배 경남도 디지털정책담당관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과학적 행정은 객관적인 정책 결정과 도 현안 사항 해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도민의 행복을 두 배로 높이는 스마트 행정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