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24시] 올해 첫 사천시 인재육성장학재단 장학금 기탁...관광진흥과 차현자 팀장
  • 박종운 영남본부 기자 (sisa520@sisajournal.com)
  • 승인 2021.04.08 16: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천시 보육교직원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교육 실시
사천시, 코로나 극복 영농지원 바우처 사업 실시

경남 사천시 인재육성장학재단에 올해 처음으로 장학금을 기탁한 공무원은 누구일까? 주인공은 해양관광 거점도시인 사천시의 문화·역사와 주요 관광지를 발굴하고 소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사천시청 관광진흥과 차현자 팀장이다.

차 팀장은 지난 7일 사천시 인재육성장학재단에 지역의 인재육성을 위해 써 달라며 100만원을 기탁, 올해 첫 번째로 장학금을 기탁한 공무원으로 당당히 그 이름을 올렸다. 지난 3월 부친상을 당한 차 팀장은 큰 슬픔을 겪으면서 우울한 나날을 보내고 있었는데 동료 직원들의 격려로 많은 위안을 받았다고 한다.

이에 그 고마움을 인재육성장학재단에 장학금을 기탁하는 것으로 조금이나마 보답하고 싶었다는 게 차 팀장의 장학금 기탁에 대한 솔직한 심경이다.

사천시 인재육성장학재단(이사장 송도근)은 이날 오전 홍민희 부시장 주재로 기탁식을 열고, 지역사랑과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차현자 팀장의 소중한 뜻을 시민들에게 널리 알렸다.

홍민희 부시장은 “지역의 미래 발전을 위해 장학금을 기탁하는 직원들이 있는 사천시는 희망이 있는 도시가 될 것임을 확신한다”며 “차현자 팀장을 비롯해 예전부터 기탁을 이어 온 공무원들에게도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장학재단 관계자는 “공무원뿐만 아니라 단체 및 개인 누구라도 사천시 인재육성장학재단에 기부를 할 수 있다. 행복 바이러스처럼 기부 바이러스가 퍼지길 바라는 마음에서 앞으로도 기부해주시는 분들을 적극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재)사천시인재육성장학재단 장학기금 기탁 모습  © 사천시
(재)사천시인재육성장학재단 장학기금 기탁 모습 © 사천시

사천시 보육교직원 응급처치·심폐소생술 교육 실시

사천시가 7일 미래를 이끌어갈 아이들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고 안전한 보육환경 속에서 자랄 수 있도록 지역내 어린이집 보육교사 60명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했다.

사천시는 사천소방서 직원을 강사로 초빙해 어린이집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를 대비한 실습위주의 1:1대 맞춤형 안전교육으로 진행했다. 시청 대회의실에서 진해된 이번 교육은 심폐소생술, 기도폐쇄 응급조치를 위한 하임리히법 교육 등 실제 응급상황 발생 시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이론과 실습으로 진행됐다. 특히 영유아 응급처지법에 관한 교육이 집중적으로 이뤄졌다.

온몸에 혈액을 공급하기 위해 펌프 역할을 하는 심장이 멈춘 후 4분이 지나면 뇌 손상이 시작되고, 10분 이상 지나면 심한 뇌 손상과 함께 뇌사상태에 빠지게 된다.

따라서 심폐소생술은 심장과 호흡이 멈춘 지 4분 이내에 시작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아울러 영유아들은 질식사고 발생시 3~6분이 지나면 기도폐색이 되고, 사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신속하게 응급조치를 해야 한다.

 

사천시, 코로나 극복 영농지원 바우처 사업 실시

사천시가 오는 12일부터 코로나19로 인해 농업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지원하기 위한 ‘코로나 극복 영농지원 바우처 사업’ 신청을 받는다고 8일 밝혔다.
 
지원대상은 2020년 정상적으로 영업을 했지만, 2019년 대비 매출액이 감소한 화훼, 겨울수박, 말 생산 농가 및 학교급식 납품 친환경농산물 재배농가와 농촌체험휴양마을 등이다.

온라인 신청은 12일부터 코로나 극복 영농지원 바우처 누리집 사이트를 통해 가능하고, 현장신청은 14일부터 농지 또는 사업장소재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바우처 카드발급은 대상자가 확정되는 5월 14일부터 농축협, NH농협을 통해 이뤄지며, 농가당 바우처 100만원이 지급된다.

바우처카드는 2021년 9월 30일까지 영농자재구입에서 일상생활용품 구입까지 180여 업종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시 관계자는 “이번 교육으로 어린이집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사고 시 대처능력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며 “영유아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