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둘러싼 與 잠룡들 신경전…“전직 총리 책임” vs “지자체도 문제”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1.05.11 10: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계 ‘부동산 책임론’ 제기에 정세균 “지자체도 할 일 많았을 것” 응수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 ⓒ 시사저널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 ⓒ 시사저널

부동산 정책 실패의 책임을 둘러싼 여야 대선주자들의 신경전이 고조되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전직 국무총리의 책임이 있다”고 말하자,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경기도에서도 할 수 있는 일이 많았다”고 응수하면서 날 선 말을 주고받았다.

정 전 총리는 11일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광화문포럼에 참석해 기조강연을 마친 뒤 취재진을 만난 자리에서 “당연히 (총리들의) 책임이 있다. 책임을 회피할 수 없다”면서도 “아마 지자체에서도 할 수 있는 일이 많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 전 총리는 “여기서부터 말을 조심해야겠다”며 웃어 보였다. 이 지사도 부동산 정책 실패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의미로 해석됐다.

앞서 이 지사는 지난 9일 자신의 SNS를 통해 현 정부의 부동산 대책을 언급하며 “그동안 대통령이 강조하신 ‘부동산으로 돈 벌 수 없게 하겠다’, ‘평생 주택 공급 방안 강구’ 등 말씀에 모든 답이 들어 있음에도 해당 관료들이 신속하고 성실하게 이 미션을 수행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집권 여당의 개혁 의제들이 관료의 저항과 사보타주에 번번이 좌절돼 온 것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고 했다. 표면적으로는 ‘고위 관료’를 비판했지만, 관료들을 통솔했던 이낙연·정세균 전 총리를 겨냥한 것으로 해석됐다.

같은 날 한 매체는 “문재인 정부 4년간 정부를 대표해 고위 당정청 회의에 들어간 분들이 바로 이낙연·정세균 전 총리다. 부동산 정책 실패와 정권 심판론에 특히 큰 책임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익명의 이재명계 의원의 발언을 전하기도 했다.

한편 여권 내에서는 친문 진영을 중심으로 논의된 ‘대선 경선 연기론’에 대해서도 이견이 표출되고 있다. 정 전 총리는 이날 “지도부가 책임지고 어떻게 정권을 재창출할 것인가 고민해야 한다. 선수(후보자)들은 룰에 맞춰 열심히 최선을 다하면 된다. 연기를 하든, 구워먹든 삶아먹든 지도부가 알아서 하는 것”이라며 지도부에 공을 넘겼다. 반면 이 지사 측은 “명분도 실리도 없다”며 경선 연기 주장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