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웅 광복회장, 광복절 기념사 논란에 “靑과 조율 없었다”
  • 변문우 디지털팀 기자 (sisa4@sisajournal.com)
  • 승인 2021.08.17 13: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념사를 누가 감히 수정하나…탁현민 비서관 관여 얘기도 터무니없어”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서울 중구 문화역서울284에서 열린 제76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사전녹화 된 김원웅 광복회장의 기념사를 본 후 박수를 치고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서울 중구 문화역서울284에서 열린 제76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사전녹화 된 김원웅 광복회장의 기념사를 본 후 박수를 치고있다. ⓒ연합뉴스

김원웅 광복회장은 이승만·박근혜 정권 등을 '친일 정권'으로 규정해 논란이 된 광복절 기념사를 청와대와 사전 조율했는지 여부에 대해 "광복회장의 기념사를 누가 감히 수정하느냐"라고 맞받아쳤다.

김 회장은 17일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청와대 쪽에서 이번 기념사 내용 관련해서 당부는 없었느냐'는 질문에 "광복회장의 원고를 청와대에 (보고를) 하는 건 안 된다. 그래서 그걸 관철시키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과거 사례를 거론해 "2019년 행정안전부의 실무자들이랑 협의를 했는데 그때 그쪽의 실무자들이 광복절 기념사를 3분만 해달라고 하면서 3분 동안의 원고를 미리 전해 달라. 그러면 청와대에다가 보고를 해서 시정해서 주겠다고 했다"면서 "제가 그걸 딱 거절했다. 올해가 세 번째인데 그런 관철된 입장이 지금 계속 진행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올해는 코로나 국면이니까 녹화를 하자고 제안이 와서 응했다"며 "녹화 현장에는 행안부에서 지정한 영상제작 전문가들이 와 있었고, 다 확인하진 않았지만 청와대 사람은 없었다"고 덧붙였다.

특히 그는 '당시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이 녹화 현장에 있었지 않았냐'는 질문에 대해선 "전혀 터무니없는 얘기"라고 일축했다.

앞서 15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제76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김 회장은 영상으로 사전 녹화한 기념사를 통해 이승만·박근혜 정권 등을 '친일 정권'으로 규정해 정치권에서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