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주자, ‘고발사주’ 의혹 맹공…이재명 “적폐 그 자체”
  • 유경민 디지털팀 기자 (wbql1214@naver.com)
  • 승인 2021.09.05 16: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준표 “대국민 사과하라” 유승민 “헌법 유린 범죄”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왼)과 홍준표 의원 ⓒ 연합뉴스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왼)과 홍준표 의원 ⓒ 연합뉴스

여야 대선주자들이 검찰의 ‘고발사주 의혹’에 대한 맹공을 이어갔다.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홍준표 의원은 5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게 대국민 사과를 촉구했다. 홍 의원은 “곧 드러날 일을 공작정치 운운으로 대응하는 것은 기존 정치인들이 통상 하는 무조건 부인하고 보자는 배 째라식 대응”이라며 “지금이라도 진실을 고백하고 대국민 사과를 하라”고 조언했다.

홍 의원은 “정치를 처음 시작하는 신인답게 깔끔하게 대응했어야 한다”며 “메시지 내용을 탄핵하다가 이제는 메신저를 탄핵하는 등 갈팡질팡 대응도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차라리 ‘총장 시절 총장 찍어내기가 하도 심해 그렇게라도 대응을 할 수밖에 없었다’고 솔직하게 대응했더라면 상황이 달라졌을 것”이라며 “국민들이 이해하고 넘어갈 수도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제 진실게임에 들어가 버려 일이 커질대로 커졌다”며 “세상에는 비밀이 없고 한국 정치판도 참 맑아졌다. 정직하고 거짓말 하지 않는 대통령을 국민들은 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인 유승민 전 의원이 28일 서울 강남토즈타워점에서 열린 강한 국방을 응원하는 시민 모임 초청 국방 안보 토크 콘서트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유승민 전 의원 ⓒ 연합뉴스

유승민 전 의원도 같은 날 윤 전 총장에게 진실을 밝히길 촉구했다. 유 전 의원은 “고발사주 의혹이 만약 사실이라면 이는 검찰총장의 공권력을 사유화한 헌법유린 범죄”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윤 전 총장은 이 고발사주 의혹 사건 관련 서류의 작성과 전달과정을 알고 있었는지, 알고도 묵인하거나 지시했는지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만약 알고 있었거나 관여 혹은 지시한 사실이 드러나면 후보직을 사퇴할 것인가”라고 물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들도 비판을 이어갔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검찰권을 사적으로 남용하는 데 개입했다는 의혹이 계속 나오고 있다”며 “본인이 적폐 그 자체였던 것 같다”고 꼬집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왼)과 이재명 경기지사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왼)과 이재명 경기지사 ⓒ 연합뉴스

이 지사는 “진실이 아니기 바라지만 윤 전 총장이 알고도 방치했다면 민주주의 질서 자체를 위협하는 국정농단 그 자체이고 본인이 청산돼야 할 적폐 세력 자체다”고 비난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도 “윤 전 총장 측이 뉴스버스 보도와 관련해 ‘증거를 대보라’며 언성을 높였다고 한다”며 “증거 있으면 대보라고 큰소리를 떵떵 치는 데는 뭔가 단단히 믿는 구석이 있는 모양”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통상 ‘증거를 대보라’는 것은 범죄 혐의자의 언사이지 일국의 검찰총장까지 지내신 분의 언사로는 대단히 부적절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