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의 ‘전략적 후퇴’에 한숨 돌린 靑
  • 유경민 디지털팀 기자 (wbql1214@naver.com)
  • 승인 2021.11.19 11: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靑, 이재명 ‘전국민 재난지원금 철회’에 “환영”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지난 14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감사원장 후보로 최재해 전 감사원 감사위원을 지명했다고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연합뉴스

청와대는 19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전국민 재난지원금’(전국민 일상생활 회복 방역지원금) 추진을 사실상 철회한 것을 두고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 아침》에 출연해 이 후보의 재난지원금 철회에 따라 청와대 차원의 정치적 부담이 해소됐느냐는 질문에 “국민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더 나은 공약이나 비전을 제시하는 것은 굉장히 환영할만한 일이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동안 이 후보가 올해 초과세수를 활용해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지급하자는 의견을 고수하며 당정 갈등을 격화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정치적 부담이 가중됐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그런데 전날 이 후보가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고집하지 않겠다며 사실상 주장을 굽히면서 청와대 안팎에서 당정청 갈등으로 인한 문 대통령의 부담이 해소됐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민주당 정당쇄신, 정치개혁 의원모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민주당 정당쇄신, 정치개혁 의원모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 수석은 “청와대가 일일이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다”면서도 “국회와 정치권에서 많은 아이디어들을 내놓고 미래 비전을 논의하는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라고 했다. 그는 “정치권에서 많은 의견들이 용광로처럼 모여지고 녹여져서 아마 문재인 정부보다 더 나은 다음 정부가 탄생하길 국민들이 바라고 계실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국민 지원금 예산을 둘러싼 당정 갈등을 청와대와 문 대통령이 방관하고 있다는 이상민 민주당 의원의 지적에 대해선 “예산은 정부가 공식 편성해서 국회로 이미 넘긴 사안으로, 국회 심사 과정이 남아있는 것”이라며 “청와대가 이런 문제를 이렇게 하라, 저렇게 하라 지시할 단계도 아니다. 이 의원 걱정대로 국회에서 잘 논의해주시면 좋겠다”고 했다.

앞서 이 후보는 18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전국민 재난지원금 고집하지 않겠다. 여야 합의 가능한 것부터 즉시 시행하자”고 했다. 그는 “야당이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반대하고 있다. 정부도 예산 구조상 어려움을 들어 난색을 표하고 있다”며 “아쉽다. 그러나 각자의 주장으로 다툴 여유가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재난지원금 지원 대상과 방식을 고집하지 않겠다며 한 발 물러섰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