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부산시청 압수수색…‘오거돈 블랙리스트’ 관련인 듯
  • 장지현 디지털팀 기자 (vemile4657@naver.com)
  • 승인 2021.11.24 12: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거돈 전 시장 시절 ‘기관장 사퇴 종용’ 의혹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청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청

검찰이 24일 부산시청에 대한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오거돈 전 부산시장 시절 이른바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한 것으로 보인다.

부산지검 반부패강력수사부(부장검사 최혁)는 이날 오전 부산시청으로 검사와 수사관 등 10여 명을 보내 관련 부서의 컴퓨터 파일과 서류 등을 확보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압수수색 대상은 기획담당관실·재정혁신담당관실·마이스산업과·체육진흥과·감사위원장실·청렴감사담당관실·정보화담당관실·기획조정실 등 10여 곳이다. 부산시청 측은 검찰의 자료 요청에 최대한 협조하기로 했다.

이날 압수수색은 오거돈 전 부산시장 재임 시절 ‘기관장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 오 전 시장은 부산시장 취임 직후인 2018년 6월 25일부터 28일 사이 시 산하 25개 공공기관·공기업 임원 등 40여 명에게 사직서 제출을 종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해당 의혹이 불거진 후 자유한국당 부산시당이 2019년 4월 부산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하면서 수사가 시작됐다. 당시 자유한국당 측은 혐의가 분명하다고 판단한 국장급 2명과 팀장 등 시 간부 공무원 6명을 직권남용과 권리행사 방해 등의 혐의로 고발했다. 고발 대상에 오거돈 부산시장은 포함되지 않았다.

한편 부산지검 측은 이날 압수수색과 관련해 “수사 중인 사안인 만큼 압수수색 정보를 포함한 모든 정보는 공개하기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