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석자 ‘무차별 폭행’ 외면 의혹 경찰 간부, 감봉 1개월
  • 장지현 디지털팀 기자 (vemile4657@naver.com)
  • 승인 2021.12.07 17: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유력자 술자리서 폭행에 소극 대처 논란
경감 “주점 외부에서는 적극적으로 제지” 소명
사건을 잘 무마해주겠다며 관련자들에게 금품을 요구한 혐의로 구속된 전‧현직 경찰관들이 18일 나란히 법정에 섰다. ⓒ연합뉴스TV
지역 유력자들과 동석한 술자리에서 벌어진 폭행 사건에 소극 대응했다는 의혹을 받는 경찰 간부에게 감봉 1개월의 경징계가 내려졌다. ⓒ연합뉴스

지난 10월 술자리에서 동석한 여성이 무차별 폭행당하는 상황에서 소극적으로 대응했다는 의혹을 받는 경찰 간부가 감봉 1개월의 징계를 받았다.

광주경찰청은 7일 징계위원회를 열어 품위유지 의무 위반을 이유로 동부경찰서 소속 A 경감에게 감봉 1개월 처분을 내렸다. 감봉은 경찰 공무원에 대한 징계 중 경징계에 해당한다.

A 경감은 징계 절차 과정에서 피해 여성이 물리적 접촉을 거부해 주점 안에서 적극적인 구호 조치를 못 했다고 소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점 외부에서는 가해자와 몸싸움을 하는 등 적극적으로 제지했다고 주장했다. 이 소명은 징계 처분 과정에서 일부 받아들여진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A 경감은 지난 10월 12일 오후 광주광역시 동구에서 술자리에 참석했다가 동석한 남성이 여성을 폭행한 사건에 소극적으로 대처했다는 지적이 제기된 바 있다. 당시 술자리에는 현직 경찰 간부인 A 경감을 비롯해 건설업을 하는 재력가 B씨, 국회의원 특별보좌관 출신 사업가 C씨, 행사 진행자 D씨 등이 참석했다.

사건 당시 건설업자인 B씨는 피해자 D씨에게 여당의 유력 국회의원을 거론하며 “성공하려면 줄을 잘 서야 한다”는 등 충고했으나 D씨가 이를 귀담아듣지 않자 B씨는 D씨를 향해 주먹을 휘두르기 시작했다. 이후 2차, 3차 폭행이 이어졌으나 경찰 간부인 A씨는 피해자를 살피지 않은 채 소지품을 챙겨 현장에서 빠져나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병원에 입원한 피해자 D씨는 “주변인을 통해 합의를 압박받는 등 2차 피해를 입고 있다”며 “동석자 그 누구도 제대로 말리는 사람이 없었다. 현장에서 소극적으로 대응한 동석자들도 공범”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