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국세청·행안부, ‘시민단체 회계 감시’ 강화 시사
  • 안수교 디지털팀 기자 (hongsalami@naver.com)
  • 승인 2022.04.12 16: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수위 “회계부정 등 당선인 공약 사항… 부처가 검토해 보고한 것”

감사원이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국가 보조금을 받는 시민단체의 회계 비위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겠다고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세청과 행정안전부도 시민단체의 회계 비위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기로 했다.

차승훈 인수위 부대변인은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원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사원은 (지난달 25일)업무보고에서 시민단체 회계비위에 대해 회계감사 전문가가 회계 집행·처리에 대한 모니터링과 자문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차 부대변인은 인수위가 “시민단체 공금 유용과 회계부정 방지 등 윤석열 당선인의 정부 혁신에 대한 공약사항에 대해 국가회계검사와 직무감찰 기관인 감사원 역할의 중요성을 언급했다”고 전했다. 인수위에 따르면 감사원은 재외 공관 등 고질적인 감사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취약기관을 체계적으로 감사할 전담부서를 확대·신설하는 방안을 인수위에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국세청과 행정안전부도 시민단체의 회계 비위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차 부대변인은  “국세청도 시민단체 회계부정에 대해 들여다보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보고한 바 있다”며 “행안부 역시 기부금 단체의 투명성 강화 방안을 검토해 보고한 바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차 부대변인은 “(시민단체 회계 비위 감시의) 통합콘트롤타워까지는 언급되지 않았고, 각 부처별로 시민단체 회계를 검토하겠다는 것을 각 분과별로 (보고)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3개 부처·기관이 시민단체의 회계 비위에 대한 감시 강화를 업무보고한 배경에 대해 차 부대변인은 “당선인 공약 사항 중에 시민단체 공금유용과 회계부정 방지가 있어서, 그 부분에 부처가 검토해 보고한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윤 당선인은 대선 후보였던 지난 2월 ‘시민단체 불법이익 전액환수’라는 한 줄짜리 공약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렸다. 윤 당선인은 지난 1월 SNS에 정의기억연대의 후원금 유용 의혹을 거론하며 “시민단체의 공금 유용과 회계 부정을 방지할 수 있는 ‘윤미향 방지법’ 통과를 추진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감사원 ⓒ연합뉴스
감사원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