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직장은 서울에만?…인수위 “지방 청년, 고향 떠나지 않게 만들겠다”
  • 안수교 디지털팀 기자 (hongsalami@naver.com)
  • 승인 2022.04.13 17: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콘텐츠IP 산업에 집중…기업주도형 지원 방안도 검토”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청년소통 태스크포스(TF)가 청년 일자리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지방에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고 콘텐츠 산업을 육성하는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13일 장예찬 인수위 청년소통TF 단장은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에서 정례 브리핑을 열고 “지방 청년들이 일자리 때문에 고향을 떠나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 청년 일자리 정책의 목표”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방 경쟁력 강화’를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정했다.

인수위는 비수도권 청년들의 경우 일자리·임금·교육·직업훈련·인프라 등에서 열악한 조건에 처해있기 때문에 이를 해결할 방안이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그는 “지방에 좋은 일자리가 많아지면 집값, 교육, 의료 등 지역 간 격차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장 단장은 “중소벤처기업부의 ‘컴업(COMEUP) 2022’ 등 취업 및 스타트업 관련 박람회의 지방 개최를 추진해 지역 스타트업도 대기업과 협업하고, 성공한 선배 창업자 및 투자사와 네트워크를 쌓도록 지원하겠다”고도 했다.

인수위는 청년소통 TF를 중심으로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세부 계획들을 수립하고 국정 과제에 반영할 계획이다. 인수위는 우선 지방 일자리 창출과 관련해 디지털 산업과 연계한 현장 경험 기회를 늘릴 방침이다. 장 단장은 “전국 각 대학의 취업센터와 연계되는 ‘청년도약 디지털 베이스캠프’를 추진해 공간의 제약 없이 어디서든 일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산업의 100만 디지털 인재 양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또 TF는 현재 고용노동부가 실시하고 있는 ‘청년고용응원프로젝트’를 확대해 지방 청년의 현장 경험 참여 기회를 대폭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신산업의 경우 콘텐츠IP(지적재산권)산업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 단장은 “웹툰뿐 아니라 음악·영상 등 콘텐츠 분야 전반에 ‘불법 다운로드 차단 패스트트랙(가칭)’을 시행해 저작권자의 권리를 보호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가 자신의 창작물이 무단·불법으로 업로드된 웹사이트를 신고하면 즉시 해당 웹사이트를 접속 차단할 수 있게 하겠다는 구상이다. 콘텐츠 인력 양성을 위해선 획일적인 정부주도형이 아니라 맞춤식 기업주도형 시스템을 지원하는 안을 검토 중이다.

장예찬 대통령 당선인 청년보좌역이 지난 6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청년소통태스크포스(TF) 활동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장예찬 대통령 당선인 청년보좌역이 지난 6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청년소통태스크포스(TF) 활동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