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24시] 한국교통안전공단, 봄철 화물차 사고예방 캠페인 실시
  • 나선리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2.04.14 16: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시문화재단, 2~4월 사회공헌사업으로 심폐소생술 교육 실시
전국공무원노조 경기본부 화성시지부, 제10기 출범식 및 이·취임식 개최 
한국교통안전공단 경기남부본부(본부장 한상윤)가 봄철 졸음운전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화물차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13일 매송휴게소(목포방향)에서 합동 안전캠페인을 전개했다. ⓒ교통안전공단 경기남부본부 제공
교통안전공단 경기남부본부가 봄철 발생할 수 있는 화물차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13일 매송휴게소(목포방향)에서 합동 안전캠페인을 전개했다. ⓒ교통안전공단 경기남부본부 제공

한국교통안전공단 경기남부본부는 봄철 졸음운전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화물차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13일 매송휴게소(목포방향)에서 합동 안전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화물자동차 운전자를 대상으로 봄철 졸음운전 예방, 전 좌석 안전띠 착용 등 안전 수칙을 홍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도로공사 화성지부, 전국화물자동차공제조합 경기지부, 경기도화물자동차운송사업협회, 물류산업진흥재단, 삼운회교통봉사대 경기도본부 등이 참여했다.

공단은 소형화물차와 대형화물차의 야간시인성 확보를 위해 후부반사지를 전달했다. 안전운행을 위한 운전자 체크리스트 등 화물운전자 안전운행 매뉴얼도 함께 배포했다. 또한 유관기관의 협조로 LED삼각대, 안전조끼, 졸음방지 키트 등 다양한 교통 안전용품도 함께 전달했다.

한상윤 한국교통안전공단 경기남부본부장은 “해외 연구사례에 따르면 반사띠 부착 시 교통사고가 58% 감소하는 등 화물자동차 교통사고 예방에 큰 효과가 있다”며 “앞으로도 유관기관과 협업을 통해 교통안전캠페인 전개하는 등 화물자동차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했다.

 (재)화성시문화재단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 ⓒ화성시문화재단 제공
(재)화성시문화재단, 심폐소생술 교육 실시 ⓒ화성시문화재단 제공

◇화성시문화재단, 2~4월 사회공헌사업(심폐소생술 교육) 실시

(재)화성시문화재단은 지난 2월부터 4월에 걸쳐 화성시민 25명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화성시문화재단은 사회공헌사업 재능기부의 일환으로 매월 둘째 주 토요일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는 화성시민 및 화성시 소재 직장 재직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응급환자의 소생률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됐으며, 코로나19 방역수칙 준수 하에 진행됐다.

화성시문화재단 시설체육운영팀 직원들은 (사)대한심폐소생협회 일반인 강사 자격증을 취득,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화성시문화재단은 지난 2019년 ‘일반인 심폐소생술 교육기관 Training Site’를 인증받은 바 있다.

화성시문화재단 소속 전문 강사가 응급상황 발생 시 초기 대응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심정지 상황 발생 시 신고 요령, 심폐소생술(CPR) 방법,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등 이론과 실습을 병행해 실시했다. 교육생들은 마네킹을 활용해 실습하고 응급상황에서 대처방법을 익혔다.

화성시문화재단 교육 담당자는 “심폐소생술은 응급상황 시 사람 목숨을 살릴 수 있는 결정적인 응급처치법이 될 수 있다”며 “소중한 내 가족과 이웃의 생명을 구할 수 있도록 심폐소생술 교육 훈련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화성시 공무원노조 ‘제10기 출범식 및 지부장 이·취임식’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지역본부 화성시지부 제공
화성시 공무원노조 ‘제10기 출범식 및 지부장 이·취임식’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지역본부 화성시지부 제공

◇화성시 공무원노조, 12일 제10기 출범식 및 이·취임식 개최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지역본부 화성시지부(이하 공무원노조)가 지난 12일  ‘제10기 출범식 및 지부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이날 자리에는 화성시지부 소속 공무원들 뿐만 아니라 김정수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수석부위원장, 최남수 경기본부장 등을 비롯하여 경기도 각지의 공무원노조에서 함께 참석해 축하했다. 지역 내 관련자로 한미경 화성여성회 대표, 이무학 화성시 공무직노동조합 위원장, 홍성규 화성노동인권센터 소장 등도 참석했다. 

홍성규 화성희망연대 공동대표는 “우리 공무원노조의 10기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앞으로 무한한 발전과 전진을 바란다”고 말했다. 

한미경 화성여성회 대표는 “시민사회단체 활동을 하다보면 많은 곳에서 우리 공무원노동자들을 만나게 된다. 공무원노조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늘 새삼 느낀다”며 “감사하다는 말씀 먼저 드리고, 앞으로 더 발전하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지난 3월부터 임기를 시작한 신임 진호창 지부장은 “공직사회 개혁과 부정부패 척결을 기치로 출범한 공무원노조가 어느덧 청년 스무살을 맞았는데 수많은 희생과 헌신으로 여기까지 왔다”며 “온전한 노동기본권, 정치기본권 보장까지 앞으로 더 힘써 나아가자”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 재난상황은 특히 우리 공무원들에게 지치고 힘든 시간이었다. 아프다고 얘기하지도 못하는 상황에서 모두들 고생하셨다”며 “우리의 내일이 오늘과 같지 않기 위한 방법은 단 하나, 행동하고 바로잡는 것 뿐”이라고 다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