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격앙’ 대혼돈 빠진 檢, 박병석에 “재고해달라” 읍소
  • 이혜영 디지털팀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2.04.27 11: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검 “‘검수완박’ 다수결 강행 통과는 위헌”
권한쟁의심판·효력정지 가처분 검토
박성진 대검찰청 차장 검사가 4월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기자실에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한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 관련 검찰의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 연합뉴스
박성진 대검찰청 차장 검사가 4월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기자실에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한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 관련 검찰의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 연합뉴스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문턱을 넘어서면서 검찰은 충격 속 후속 대책 마련에 나섰다. 검찰은 박병석 국회의장에 재고를 거듭 호소하는 한편 본회의 가결에 대비한 권한쟁의심판과 효력정지 신청을 검토 중이다. 

박성진 대검찰청 차장검사는 27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정 무렵 '검수완박' 법안이 국회 법사위 전체회의를 10분도 되지 않아 통과했다"며 "검찰 수사 중 진범이나 공범이 확인돼도, 추가적인 피해 사실이 발견돼도 직접 수사할 수도, 경찰에 수사를 요구할 방법도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검찰이 수사를 못 하도록 하고 검사의 기소권을 제한하는 것은 내용상 위헌 소지가 있음이 명백하다"며 "국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법안을 관계기관 의견 수렴, 공청회 등 충분한 논의 없이 미리 결론을 내려놓고 하루아침에 다수결로 강행 통과시킨 것은 절차상으로도 심각한 위헌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박 차장은 "(박병석) 국회의장께 이 법안의 본회의 상정을 재고해주시기를 간곡히 요청드린다"며 "국민을 대표하는 헌법기관인 의원들께서는 이 법안 자체의 위헌성뿐만 아니라 헌법과 국회법에 정한 절차 위반 문제, 국민적 공감대 부재 등 문제점을 다시 살피셔서 심사숙고해 결정해달라"고 호소했다.

박병석 국회의장이 검찰 수사권과 기소권 분리 법안에 대한 본회의 처리를 앞둔 27일 국회에 출근, 의장실로 이동하고 있다. ⓒ 국회사진기자단
박병석 국회의장이 검찰 수사권과 기소권 분리 법안에 대한 본회의 처리를 앞둔 4월27일 국회에 출근, 의장실로 이동하고 있다. ⓒ 국회사진기자단

대검 관계자는 "헌법쟁송 중 권한쟁의심판과 그것에 따른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할 수 있다"며 "팀을 따로 꾸려 면밀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검찰이 권한쟁의심판 청구 자격이 있는 '헌법상 국가기관'인지에 관한 질문에 "검토 중이긴 하지만 헌법에 '검사'나 '검찰총장'이라는 문구가 규정돼있어 헌법상 설치가 예정된 국가기관이라고 본다"며 "검찰청은 헌법 96조가 정부조직 구성을 위임한 검찰청법에 따라 설치된 기관이므로 당사자 능력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검사도 당사자가 될 수 있는지는 선례는 없지만 개별 법관에게 당사자 능력이 있다고 전제한 헌재 심판 사례가 있고, 행정 각부의 장관은 당사자 능력이 있다는 것이 헌재 판례라 검찰을 관장하는 법무부장관도 청구인 자격이 있다는 것이 저희의 의견"이라고 했다.

다른 관계자는 위헌 소지가 있는 법안 내용에 대해 "헌법 12조 3항과 16조에 검사의 영장청구권이 명시적으로 규정되는데, 검사가 영장을 검토하고 청구 여부를 심사하는 것은 수사 단계로 봐야 한다는 게 (법조계) 다수 의견"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특정 사건을 처리함에 있어 수사와 기소를 담당할 검사를 정하는 것은 행정부 내부의 인사·업무분장에 관한 사항이므로 이를 법률로써 규율하는 것은 권력분립의 원칙에 위반될 소지가 있다"며 "(헌법재판) 절차에 들어갈 때는 당연히 모두 포함해서 각론으로 다룰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다.

검찰은 더불어민주당이 검수완박 입법 속도전을 펼친 후 평검사부터 간부급, 총장까지 '검수완박'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히며 여론전에 집중하고 있다. 이달 들어 연일 '줄 회견'을 자청하고 있는 검찰은 지난 25일엔 김오수 검찰총장이 공개 회견을 가졌고, 전날에는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이 검수완박 추진 중단을 촉구하는 등 집단 반발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