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대러 제재 강화…“러시아 석유 수입 단계적 중단”
  • 장지현 디지털팀 기자 (vemile4657@naver.com)
  • 승인 2022.05.09 11: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7 “러에 주요 서비스 제공 금지…우크라 금융 지원 강화”
美 “러 국영방송사 제재·경영 컨설팅 제공 금지” 결정
주요 7개국(G7)이 러시아 석유 수입을 단계적으로 중단하거나 금지하는 데 전념하기로 했다고 미 백악관이 8일(현지 시각) 밝혔다. ⓒAP연합
주요 7개국(G7)이 러시아 석유 수입을 단계적으로 중단하거나 금지하는 데 전념하기로 했다고 미 백악관이 8일(현지 시각) 밝혔다. ⓒAP연합

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침공을 이어가고 있는 러시아에 대한 경제 제재를 강화하기로 약속했다.

8일(현지 시각) 로이터, AFP통신 등에 따르면, G7 정상들은 이날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화상으로 정상회의를 가진 후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우리는 러시아 석유 수입의 단계적 중단 혹은 금지를 통해 러시아 에너지에 대한 의존을 점진적으로 중단할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G7은 이어 “시기적절하고 질서 있는 방식으로, 세계가 대체 물량을 확보할 시간을 주는 방식으로 그렇게 할 것”이라며 “화석 연료 의존도 감소와 청정에너지 전환 가속화를 포함해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세계 에너지 공급과 합리적인 가격 보장을 위해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러시아가 의존하는 주요 서비스 제공을 금지하고, 러시아 금융 제도에 치명적인 러시아 은행에 대한 행동도 계속하겠다”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전쟁 시도를 지지하고 러시아 국민들의 자원을 낭비하는 부유한 엘리트들과 가족들에 대해 우리의 캠페인을 계속하고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우크라이나 지원과 관련해서는 “우크라이나가 재정 격차를 해소하고 국민에게 기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공동 금융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며 “우크라이나 당국 및 국제 금융 기관과 협력해 장기적 회복과 재건을 지원하는 선택지들을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G7은 또 푸틴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공격은 러시아의 수치이며 국민의 희생을 야기한다고 언급하며 “우리는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를 상대로 한 전쟁에서 승리해서는 안 된다는 결의로 단합돼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미국 백악관은 회의가 끝난 후 별도의 성명을 내고 △러시아 국영 방송사 제재 △러시아인에게 회계 및 경영 컨설팅 등 서비스 제재 △러시아 석유 수입 차단 등 에너지 의존도 축소 △러시아 추가 수출 통제 및 제재 △러시아 고위층과 가족 제재 등의 추가 제재를 발표했다.

백악관은 “미국은 러시아에서 시청률이 가장 높고 직·간접적으로 국가의 통제를 받는 방송사 3곳을 제재할 것”이라며 “이들 방송사는 외국으로부터 수익을 가장 많이 벌어들이는 곳으로, 이는 러시아 국가의 수입으로 되돌아간다”고 밝혔다. 백악관은 러시아인들에게 제공이 금지되는 회계 및 경영 컨설팅 등 서비스에 대해서는 “이런 서비스는 러시아 기업과 특권층의 부를 축적해 푸틴의 전쟁 장비를 위한 수익을 창출하고, 그 부를 숨기고 제재를 회피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제재 배경을 설명했다.

한편 G7에는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 캐나다가 속해있다. 제2차 세계대전 승전 기념일을 하루 앞둔 이날 G7 정상들은 화상으로 종전 기념식도 진행했다고 AFP 통신은 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