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김만배에 쌍욕 먹으며 성남 이익 챙긴 게 배임?”
  • 변문우 디지털팀 기자 (qusansdn@gmail.com)
  • 승인 2022.06.15 15: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檢서 본인 피의자로 적시했단 보도에 “정치보복·사법살인 기도 중단하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 첫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 첫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수사팀에서 당시 성남시장이었던 본인을 배임 혐의 피의자로 적시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검찰을 이용한 정치보복·탄압이 시작된 듯하다"고 맞대응에 나섰다.

이 의원은 15일 오후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이 형님의 정신질환 증거를 숨기고 멀쩡한데 강제입원 시키려했다고 불법기소했던 것처럼, 이 사건(대장동 의혹)도 무혐의지만 일단 기소해서 정치·경제적 타격을 입히자는 음모가 있다는 말도 들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단체장 누구도 안 하는 개발이익 환수를 국민의힘 방해를 뚫고 당초에는 확정이익 4400억원을, 나중에는 1100억원을 추가 환수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로비를 시도 했지만 10년간 씨알도 안 먹히더라'고 한 남욱 변호사, 뇌물 수수 사실은 이재명에겐 죽을 때까지 숨겨야 한다고 한 그들, 추가부담을 시켰다고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에게 쌍욕까지 들어가며 성남이익 챙긴 이재명, 이것이 배임이냐"고 반문하며 "21세기 대명천지에 또다시 사법정치살인을 획책하자는 거냐. 정치보복, 사법살인 기도를 중단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15일 CBS노컷뉴스 보도에 따르면, 대장동 수사팀은 지난 2021년 11월 말부터 성남시와 성남도시개발공사 관계자들을 다수 소환해 이 의원을 피의자로 적시한 후 배임 혐의 입증을 시도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수사 과정에서 이 의원이 최종 결재권자로서 대장동 개발 사업에서 민간 개발업자인 화천대유에 특혜를 준 정황을 인지하고 관여했는지 등을 계속해서 추궁했으며, 관계자들의 조서 작성 과정에서도 이 의원을 '피의자'로 특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장동 수사팀이 이 의원도 배임 혐의로 적시해 수사한 사실이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이 의원의 소환이나 서면 조사는 6개월 넘게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이 의원에 대해 무혐의 처분이나 다른 결론이 내려진 것도 아니기에, 해당 수사가 사실상 중단됐을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